[아주경제 오늘의 뉴스 종합] ​통합당 모든 의원 사임계 제출 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혜인 기자
입력 2020-06-29 22: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통합 “與 의사일정 전혀 참여 않을 것”…모든 의원 사임계 제출

미래통합당은 29일 국회 17개 상임위원장을 더불어민주당이 독식한 것에 대해 "민주당이 일방적으로 진행하는 의사일정엔 당분간 전혀 참여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규탄 성명문 발표를 통해 이렇게 밝히면서 “대한민국 국회의원으로서의 책무인 정책활동, 이 실정을 알리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협치의 상징이자 견제와 균형의 요체인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은 처음부터 빼앗아갔다. 그 상태에서 나머지 (원 구성 협상은) 하려면 하고 말라면 마라는데, 완전히 국회를 마음대로 하면서 상임위원장 몇 자리를 주고 공범을 만드려는 것이란 생각을 하게 됐다”고 했다.

주 원내대표는 “오늘 보라, 기다렸다는 듯이 (상임위원장을) 다 뽑는 모습을 보라”며 “국민 여러분, 민주당의 독주와 폭주를 막아달라”고 호소했다.
 
◆신흥국 ‘달러 가뭄난’에 시달려...글로벌 경제위기로 번지나

코로나19 사태로 신흥국의 달러 가뭄이 우려된다는 경고음이 나왔다. 수출과 관광객이 급격히 감소하면서 신흥국들의 외화벌이가 쉽지 않아진 데다 자국 통화 약세로 외채 상환 부담까지 커지고 있어서다.

이 같은 달러 부족 현상은 신흥국의 경상수지와 외환보유액을 통해서 확인된다고 28일 닛케이아시안리뷰(NAR)는 전했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올해 특히 신흥국에서 경상수지가 악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중국을 제외한 141개 신흥국의 경상수지 적자가 국내총생산(GDP)의 2%로 2001년 이후 최대치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경상수지는 국가 간 상품·서비스 수출입, 자본 노동 등 생산요소의 이동에 따른 대가의 수입과 지급을 종합한 것을 뜻한다.
 
◆내년도 최저임금 '업종별 차등적용' 안 하기로

내년도 최저임금은 모든 업종에 대해 같은 금액이 적용된다. 최저임금위원회(최저임금위)가 내년도 최저임금은 이전처럼 업종별로 차등해 적용하지 않기로 결정했기 때문이다.

최저임금위는 2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제3차 전원회의를 열어 운영위원회 투표 결과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투표 결과 반대 14표, 찬성 11표, 기권은 2표였다. 최저임금위는 근로자위원, 사용자위원, 공익위원 각 9명씩 27명으로 구성된다.

노사는 이날 제시하기로 했던 내년도 최저임금 관련 최초 요구안도 제시하지 않았다. 최저임금위는 다음달 1일 열리는 제4차 전원회의에서 노사가 최초 요구안을 제출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노동계는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이 단일 요구안에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노총은 지난 19일 내년도 최저임금 요구안으로 올해보다 25.4% 오른 1만770원을 내놓은 바 있다.
 
◆이스타항공 “이상직 지분 헌납…제주항공 협상 테이블로 나와라”

이상직 이스타항공 창업주의 가족들이 이스타홀딩스를 통해 소유하고 있는 이스타항공 지분 모두를 회사에 헌납하기로 했다. 이로써 지지부진했던 양사 간 인수합병(M&A)의 공은 결국 제주항공으로 넘어가게 됐다.

최종구 이스타항공 대표이사는 29일 서울 강서구 본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창업주의 지분 포기 결심을 알리며 “대주주가 회사를 포기하고 헌납까지 하게됐다”며 “지금 회사를 살릴 수 있는 방법은 제주항공의 인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는 사전 예고 없이 급작스럽게 진행됐다.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은 250억원에 달하는 체불 임금 해소 문제로 갈등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이 창업주 일가를 둘러싼 각종 의혹이 제기되며 논란은 계속 확산됐다. 체불 임금 규모는 인수 금액의 절반가량에 해당한다.
 
◆추미애 “법무부 탈검찰화 필요...검찰개혁, 선봉에 서겠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공개적으로 '검찰개혁의 선봉에 서겠다'라고 공언했다. 코로나19 방역과정에서 '신천지를 압수수색하라'는 자신의 지시를 거부하는 등 검찰이 개혁에 저항하고 있다면서 '꺾이지 않겠다'라고 다짐했다.

추 장관은 29일 자신의 SNS를 통해 “저는 헌정사상 유례없는 검찰개혁을 위해 이 자리에 왔다”며 “검찰과 법이 약자가 아닌 권력을 보호했던 과거로 돌아가지 못할 것이다. 그 선봉에 서겠다”라고 밝혔다.

추 장관은 “통제되지 않는 권력은 폭주기관차와 같다. 그 폭주는 반드시 국민의 피해로 귀결된다. 문민정부가 민주적 통제, 검찰개혁을 강조하는 이유가 이것에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를 위해 “법률적으로 완벽하고, 논리적이며 합리적이고, 모두를 설득하는 과정을 거쳐 한발 한발 나아가야한다”고 설명했다.
 

[사진=아주경제 DB]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