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해외노선 정기운항 재개 검토 중...“한국 등 일부국가 우선 대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하노이(베트남)=김태언 특파원
입력 2020-06-10 16: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기업인 특별입국에 횟수 제한두지 않을 것”...14일 의무격리는 유지할 듯

  • 카라오케, 클럽 등 대규모 유흥시설도 영업 재개...국내 55일 연속 확진자 ‘0’

베트남 정부가 국제선 정기운항 재개를 적극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베트남은 그간 기업인과 유학생 등 특별입국을 한시적으로 허용해왔지만, 총리가 직접 해외입국 정기노선에 대해 재개 여부를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또한 총리령에 따라 마지막까지 영업이 제한된 가라오케와 바 등 일부 유흥시설도 영업이 허용됐다.

10일 베트남 공보와 현지 매체에 따르면 응우옌쑤언푹 총리는 전날 정부 상임위원회에서 코로나19로 중단한 국제선 항공 노선 일부를 재개하는 방안을 본격적으로 검토하고 가라오케, 바, 클럽 등 대규모 유흥시설의 재개를 허용하기로 했다.

총리는 특히 해외의 전문가, 사업가, 학생 등이 베트남에 귀국해 생활이 정상화되도록 전세기 건수를 제한하지 않을 것이며, 베트남 외교부를 통해서 온라인 신청 접수 방식을 곧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총리는 정기노선을 개방하기 전 다른 국가들의 코로나19 현황에 대한 안전수준을 정확하게 확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베트남 내 입국 가능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최근 30일간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은 국가를 구분하라고 지시했다.

지난 7일과 9일에는 한국 유학생 220여명과 한국 중소기업인 190여명이 베트남에 입국한 바 있다. 또 오는 12일에도 한국 중소기업인 수백 여명이 베트남에 들어올 예정이다. 하노이 노이바이 공항도 지난 3월 이후 처음으로 해외발 전세기 착륙이 허가됐다.

앞서 베트남 문화체육관광부 산하의 관광자문회의(TAB)는 '포스트 코로나 국제관광 회복솔루션'을 통해 한국 등 주요국가의 관광 시장을 우선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총리실에 건의한 바 있다.

한 현지매체는 이번 방침에 따라 14일 격리는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한국, 중국, 일본, 대만 등 주요 교역대상국이 우선적으로 정기운항이 재개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베트남 보건부에 따르면 10일 오전 기준, 베트남은 55일 연속으로 코로나19 해외유입 감염자를 제외하고 지역사회 감염자가 발생하지 않고 있다.
 

베트남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을 위해 외국인 입국을 금지하는 가운데 기업인 특별입국을 허가받은 한국 기업인들이 9일 베트남 꽝닌성 번돈공항으로 입국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