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돌파구 인도] 권태신 전경련 부회장 “코로나19로 교역 8.3% 줄어... 수입규제 개선 필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유진희 기자
입력 2020-06-09 0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권태신 전국경제인연합회 부회장이 한국과 인도의 수출입 규제 개선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코로나19로 급격히 줄어든 양국 교역 규모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한-인도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CEPA)을 조속히 타결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권 부회장은 9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 컨퍼런스센터에서 열린 스리프리야 ‘란가나탄 주한인도대사 초청 기업인 조찬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날 인사말을 통해 “인도와 한국은 세계 7위와 11위의 경제대국이나 작년 양국의 교역액은 200억 달러로 기대에는 한참 못 미친다”며 “양국 간 교역확대를 위해 CEPA 협상을 조속히 마무리하고 연내 발효될 수 있도록 지원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한국과 인도는 2016년부터 CEPA 개정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7차례 공식 협상 등을 통해 기존 한-인도 CEPA 개선 방안을 논의해 왔으며 2018년 7월 양국 정상회담을 계기로 조기성과 패키지에 합의한 바 있다.

권 부회장은 “코로나19로 양국 경제상황이 녹록치 않고 두 나라 사이 올해 들어 4월까지 교역규모도 전년 대비 8.3% 줄어들었다”며 “위기를 극복하고 미래지향적 방향으로 양국 경제협력이 나아갈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한-인도 CEPA의 조속한 개정과 더불어 규제 개선도 요청했다.

권 부회장은 “인도는 한국 수출품에 대해 미국 다음으로 많은 수입규제를 부과하는 국가로서 2019년 말 기준 총 32건의 수입규제조치가 부과 또는 조사하고 있다”며 “특히 작년 한 해 동안 반덤핑, 상계관세, 세이프가드 등 총 12건의 신규 조사를 개시하는 등 수입규제조치를 더욱 확대해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현재 인도 내 코로나19 상황이 어느 정도 개선된 이후에는 중국과 같은 한국 기업인의 입국 간소화 절차가 인도에도 적용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현지진출 한국기업에 대한 지원 강화도 당부했다.

권 부회장은 “최근 코로나19에 따른 인도전역 봉쇄조치로 한국 진출기업들의 생산활동이 중단되는 등 어려움이 많다”며 “관련 지원책을 실시할 경우 외자기업에도 인도기업과 동일한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해달라”고 말했다.
 

권태신 전국경제인연합회 부회장(왼쪽)과 스리프리야 란가나탄 주한인도대사가 9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열린 '주한인도대사 초청 기업인 조찬간담회'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전국경제인연합회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