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윤미향 사태' 틈타 위안부 합의 재압박?'...'아베 유력 후계자' 발언 주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지현 기자
입력 2020-06-01 10: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자민당, 2015년 위안부 합의 관련해 향후 한·일 관계 영향 주시

  • 합의 이행 재촉...韓 정권 역사 공세 근간 무너뜨릴 '메가톤 증언'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유력한 후계자 중 한 명인 기시다 후미오 일본 자유민주당 정조회장이 우리나라의 윤미향 사태와 관련한 발언을 해 논란이 일고 있다. 이번 사태로 일본 위안부 문제에 대한 우리나라의 여론이 분열한 틈을 타 일본 정부가 지난 2015년 위안부 합의를 다시 밀어붙이는 것이 아니냐는 의심의 눈초리가 나온다.

일본 우익 성향 신문인 산케이신문은 31일(현지시간) 일본 집권 자민당이 위안부 지원단체인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의 회계 부정 의혹이 한·일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주시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이어 "정의연 사태에 대한 자민당의 관심은 2015년 말 일본 정부의 10억엔(약 114억원) 기금 출연을 골자로 하는 한·일 위안부 합의와 관련한 부분이 있기 때문"이라면서 "향후 양국 관계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있기에 여당은 추이를 지켜볼 계획"이라고 전했다.
 

31일(현지시간) 산케이신문의 해당 보도 지면.[사진=연합뉴스]


앞서 29일 기시다 후미오 자민당 정조회장도 산케이신문 계열 민영방송사인 BS후지에 출연해 정의연 의혹에 대한 질문을 받자 "한국 내 혼란이나 내분에 대해 말씀드리는 것은 삼가고 싶지만, 한·일 위안부 합의는 양국 정부의 중대한 결단이었다"면서 "국제사회로부터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현재 일본 정계에서 기시다 중의원은 아베 총리의 유력한 후계자로 꼽힌다.

기시다는 약 40명의 의원으로 구성된 '기시다파(派)'를 이끌며 차기 총리에 대비하고 있으며, 아소 다로 부총리와 함께 아베 총리의 깊은 신임을 받으며 측근 중의 측근으로 평가받는다.

그가 맡은 정조회장은 일본 정당 체계에서 당내 서열 3위에 해당하는 자리로, 당 정책 결정과 관련한 실무 총책임을 맡는 우리나라 정당에서 정책위의장에 해당한다. 또한 기시다 중의원은 지난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당시 외무상이기도 했다.

당시 합의를 의식하듯 기시다 의원은 지난 25일에도 "위안부 합의가 지켜지고 실행되도록 일본 정부도 제대로 움직여줘야 한다"면서 자신이 외무상으로서 합의에 깊이 관여한 만큼 "정치인으로서 한국에 적극적인 대응을 요구하고 싶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신문은 나가시마 아키히사 중의원 등도 인용해 최근 자민당 안에서 위안부 합의 이행을 촉구하려는 흐름을 전했다.

나가시마 의원은 트위터에서 이용수씨의 기자회견에 대해 "문재인 한국 정권이 펼쳐온 역사 공세의 근간이 무너질 수 있는 '메가톤급' 증언"이라고 평가했고, 익명의 자민당 의원은 "(한국이) 언제 손바닥(입장)을 뒤집을지 모르기 때문에, 일본은 지나치게 관여하지 말고 일정한 거리를 둔 채 한국 측에 합의 이행 약속을 지키라고 계속 요구하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자민당 정조회장.[사진=교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