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중기중앙회·생기원 뿌리산업 협력 MOU 체결

박성준 기자입력 : 2020-05-28 14:23
차세대 뿌리산업 생태계를 구축
산업통상자원부와 중소기업중앙회, 생산기술연구원이 뿌리산업 협력을 다짐했다.

세 기관은 28일 오후 3시 시흥시 뿌리기술지원센터에서 대표자들이 모여 뿌리산업 협력에 관한 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는 산업부와 중소기업중앙회와 생산기술연구원의 최초 3각 협약이다.

산업부는 차세대 뿌리산업 생태계를 구축하고, 중소기업 중앙회는 올해부터 신설되는 소재부품장비 산학협력단 지원대상이 되는 뿌리기업을 발굴한다. 생산기술연구원은 뿌리기업 애로기술 해소 등 현장지원을 담당하게 된다.

소재부품장비 산학협력단 지원사업은 대학이 보유하고 있는 뿌리기술을 기반으로 뿌리기업이 겪고 있는 애로기술을 해소해주는 사업이다. 중소기업 중앙회에서 올해 6월까지 애로기업을 발굴하여 추천할 예정이다.

아울러 표면처리, 금형 등 뿌리조합 이사장들과의 간담회에서는 뿌리업계의 다양한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뿌리산업 발전을 위한 민·관 협력 사항을 같이 고민했다.

뿌리조합 이사장들은 납품단가 조정 우수기업 인센티브, 뿌리산업 전문인력 교육센터 설립, 뿌리산업 지원체계 개선, 뿌리산업 전용 정책자금 지원 등 뿌리산업 발전 정책을 건의했다.

건의한 정책 중 교육센터 설립, 납품단가 조정 우수기업 인센티브 제공, 지원체계 개선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추진하고, 전용자금은 중장기적으로 검토해 나가겠다고 정부 측은 답변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이번 코로나 19 확산 등으로 인한 글로벌 공급망 재편 과정에서 국내 안정적 공급망 구축이 중요하며, 4차 산업혁명 등 새로운 변화에 맞추어 뿌리산업의 근본적인 변화를 모색해야 되는 엄중한 상황에 처해 있다"고 하면서, "정부는 뿌리기업의 코로나19로 인한 단기적인 애로해소 방안과 함께 차세대 뿌리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준비중이며, 업계 의견을 수렴하여 조만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진=아주경제DB]


코로나19 재난구호 후원하기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네티즌 의견 0
    0 / 300

    실시간 급상승

    9.9초 더보기

    아주 글로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