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 ‘사회적 거리두기 복귀’… 지역사회 확산 차단에 안간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송종호 기자
입력 2020-05-28 06: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쿠팡 물류센터 감염 연이은 발생에 부천시, 사회적 거리두기 선언

쿠팡 부천 물류센터와 관련된 코로나19 확진자 속출로 부천시가 '생활 속 거리 두기' 체제에서 '사회적 거리 두기' 체제로 돌아가겠다고 밝힌 27일 오후 부천시 상동호수공원 농구장이 폐쇄돼 있다. [연합뉴스]


부천시가 지역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잇따르자 사회적 거리두기 복귀를 선언한 가운데, 방역당국이 코로나 유행지역에선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27일 오후 충북 오송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정 본부장은 “위험도를 판단해 어느 정도 통제 가능한 범위가 아니라고 판단 되면 사회적 거리두기를 일부 유행 지역을 대상으로 강화하는 것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부천 등 일부 지역에서 집단감염 가능성이 다시 고개를 들자 강화 카드를 손에 쥔 것이다.

부천에서 상황은 급박하게 돌아가고 있다. 장덕천 부천시장은 27일 페이스북에서 “쿠팡 부천물류센터의 상황이 녹록지 않다”며 “부천시는 사회적 거리 두기 체제로 돌아간다”고 밝혔다. 지난 6일 시행된 생활 속 거리두기 이전으로 복귀를 선언한 것이다.

이에 따라 부천시는 고3을 제외한 모든 학년의 등교 수업을 연기하고 원격 수업을 당분간 이어간다.

이날 예정된 유치원, 초등학교 1·2학년,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2학년, 특수학교 학생들의 등교 수업 시작도 쿠팡 물류센터와 관련된 확진자 발생 추이를 반영해 추후 결정한다.

부천시가 집단감염의 직격탄을 맞은 원인으로는 쿠팡 측의 안일한 인식이 꼽힌다.

정부는 이번 쿠팡 사례와 관련해 추가 역학조사가 필요하다면서도, 증상이 나타난 이후 검사를 받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린 점 등을 들어 ‘아프면 3~4일 집에서 머물기’ 등 생활 속 거리 두기 방역수칙이 지켜지지 않은 것으로 추정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은 중대본 브리핑에서 “부천 물류센터의 경우 조금 더 역학조사 결과를 지켜봐야 하겠으나 이태원 클럽 사건 초기부터 확진자가 발생했으며 기본적인 수칙이 제대로 준수되지 않은 것으로 추정된다”며 “직장에서 방역수칙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으면 이는 대규모 감염으로 이어지는 두려운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정부는 일상으로 복귀가 이뤄지고 있는 단계에서 지역사회 감염 예방을 위해서는 방역지침의 철저한 준수를 거듭 당부했다.

김 1총괄조정관은 “일상으로의 복귀가 이뤄지는 상황에서 마스크를 적절하게 착용함으로써 스스로를 지키고, 혹시 모를 지역사회의 감염을 차단하는 수칙의 준수가 절실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