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어준 "이용수 할머니 기자회견, 최용상 개입" 음모론 제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소라 기자
입력 2020-05-26 14: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방송인 김어준씨가 정의기억연대(정의연) 대표였던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에 대한 폭로를 거듭하고 있는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의 배후에 최용상 가자인권평화당 대표가 있다는 음모론을 제기했다.

이 할머니의 기자회견 내용이 최 대표가 주장해 온 기조와 동일하다는 점과 기자회견문에 정치권 전문용어가 쓰이는 등 일련의 과정들이 이 할머니가 독립적으로 처리한 일이라고 보기에는 어렵다는 주장이다. 

​최 대표는 지난 4·15 총선 당시 더불어민주당의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더불어시민당에 소수 정당 몫의 공천을 신청했다 탈락했다. 이후 언론 인터뷰에서 윤 당선인의 공천을 위해 자신이 희생됐다는 취지의 발언을 해 논란이 된 인물이다.

김어준씨는 26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전날 진행된 이 할머니의 2차 기자회견과 관련해 "지금까지 할머니가 얘기한 것과 최 대표의 주장이 비슷하고, 최 대표의 논리가 사전 기자회견문에도 등장한다"고 최 대표의 개입을 주장했다.

그는 "최 대표가 이끈 단체는 강제징용 직접 피해자보다 유가족들이 많이 소속돼 있어 보상을 받는 게 중요하다는 기조였다. 정대협은 보상이 아닌 사과가 먼저라는 입장"이라며 "할머니가 얘기한 것들이 (최용상 가자인권평화당 대표의) 그 주장과 비슷한 내용"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씨는 "(기자회견문이)할머니가 직접 쓴 게 아닌 게 명백해 보인다"며 "예컨대 '소수 명망가에 의존하지 않는다'는 표현은 정치권 용어로 일상용어가 아니다. 할머니가 쓴 문장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또 김 씨는 이 할머니가 회견문에 '저한테 도움을 주셨던 분들이 있다'는 표현을 쓴 데 대해 "그분들이 정의연의 자리를 대신 차지하려는 게 아닌가 한다"고 최 대표를 지칭하는 듯한 어조로 의도적인 개입이 있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 할머니는 지난 7일 처음으로 기자회견을 열고 위안부 피해자 후원금 착복, 부실회계 등 윤 당선이 있던 시절 정의연 활동의 문제점을 폭로했다. 이 할머니가 전면에 나선 이후 나눔의 집에 머무는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에 대한 학대 의혹까지 불거지는 등 파장이 커지고 있다.

김씨는 윤 당선인에 대한 문제제기를 '간첩 몰이'라고 규정하며 윤 당선인을 두둔해왔다. 

김씨의 발언을 두고 여론은 엇갈리고 있다. 

이 할머니의 기자회견 기사에는 일부 누리꾼이 "할머니의 관계자라고 언급된 사람이 누구냐 의심스럽다", "공천을 못받자 사이가 틀어진 것 아니냐"는 댓글을 남기는 등 김씨의 음모론에 동조하기도 했다.

또 다른 누리꾼들은 "시민단체의 비리 수사가 필요해 보인다", "내로남불", "정부가 직접 외부에 회계감사를 맡겨야 한다" 등 이 할머니를 지지하는 여론도 상당하다. 

 

[김어준의 뉴스공장]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