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KTX 광명역에 ‘해외입국자 종합정보센터’ 설치…“수송정보 지자체에 제공” (종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림 기자
입력 2020-05-18 12: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유흥시설 18% 여전히 영업…방역수칙 어긴 4건 적발

  • 자가격리 총 3만5707명…안심밴드 착용 총 47명

코로나19 브리핑하는 윤태호 방역총괄반장.[사진=연합뉴스]



정부가 KTX를 이용하는 해외입국자 정보를 종합하는 ‘종합정보센터’를 광명역에 설치해 운영한다고 밝혔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18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오는 20일부터 KTX를 이용하는 해외입국자가 집결하는 광명역에 중앙정부 차원의 ‘종합정보센터’를 설치하고 세부 수송정보를 파악해 지방자치단체에 제공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 3월 22일부터 해외입국자가 인천공항에서 지역까지 이동하는 동안 감염병 전파 우려가 없도록 교통지원대책을 수립해 시행하고 있다.

해외입국자에 대해서는 승용차 귀가를 적극 유도하되, 승용차 이용이 어려운 경우에는 전용 공항버스와 KTX(전용칸)를 이용하도록 하고 있다. 장거리 이동은 전용 셔틀버스로 광명역까지 이동한 후 KTX(전용칸‧1일 45회)로 거점 역까지 이동하면, 지방자치단체가 지역거점에서 보건소‧자택 등 최종 목적지까지 이동을 지원하고 있다.

윤 반장은 “이번 KTX 이용 해외입국자 수송정보 지원 방안은 코로나19 사태가 길어지면서 해외 입국 지역 주민에 대한 안내, 수송정보 파악 등을 위해 인천공항과 광명역에 파견 중인 지자체의 피로도가 증가하고 각 지역별 업무 수행에 따른 비효율을 개선하기 위해 마련한 것”이라면서 “앞으로도 해외입국자 이동지원에 문제가 없도록 철저히 관리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광명역 해외입국자 종합정보센터를 통해 전담 인력이 입국자별 세부 정보(이름‧연락처‧자차 이동 여부‧하차역‧최종 목적지 등)를 파악하고, 이 정보를 지방자치단체에 통보하는 체계를 마련하키로 했다.

다만 수도권과 강원 지역은 KTX를 이용할 수 없어 별도 전세버스 등 수송 수단이 필요해 기존 체계를 유지한다. 종합정보센터에는 상시적으로 6명의 전담인력(총 12명‧2교대)이 상주해 지원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정부는 1일 평균 600여 명이 종합정보센터를 이용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아울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지난 6일부터 생활 속 거리 두기로 전환하면서 3일 배포한 지침을 지속적으로 홍보·보완하고, 운영을 중단한 공공시설도 단계적으로 개장할 필요가 있다고 봤다.

각 지자체는 중대본의 추진 방침에 따라 지자체 특성에 맞게 지침을 수립‧시행하고 공공시설 운영 재개, 생활 속 거리 두기 홍보와 소통에 주력하고 있다.

부산광역시는 산업단지, 대학교, 기숙사 등에 대한 시설별 세부지침을 추가로 세워 시설별로 안내와 홍보를 추진하고 있다. 지난달 23일부터 공공시설도 실외 분산시설부터 개방하기 시작해 지난 7일 공원시설을 열었고, 실내체육시설과 전시‧관람시설, 도서관도 시설별 여건을 감안해 부분 개방했다.

학생과 교직원의 안전을 위해 오는 20일부터 6월19일까지 1달간 부산시와 구·군 소속 공무원과 산하 공공기관에 유연근무제(시차출퇴근제)를 의무 시행하기로 했다.

대구광역시는 중대본의 생활 속 거리 두기 정책을 기본으로 △증상이 있으면 빨리 검사 받기 △집회‧모임‧회식 자제하기 수칙을 추가해 대구시 7대 기본생활수칙을 확정하고, 64개 시설별 세부 생활수칙을 마련했다.

시민단체, 종교계 등 각계 인사 204명으로 ‘코로나19 극복 범시민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시민참여형 방역체제를 구축했다. 매월 넷째 수요일을 ‘코로나19 극복 방역의 날’로 지정해 모든 기관과 시민단체 등이 방역 캠페인을 전개하도록 했다.

자발적 마스크 쓰기 의식 전환을 위해 오는 26일까지 버스, 지하철, 택시 등 다중이 이용하는 교통수단과 공공시설을 이용할 경우 마스크 쓰기를 의무화하는 내용의 행정명령을 발동했다.

경상북도는 지난 6일부터 매주 금요일을 방역‧대청소의 날로 지정해 각 단체가 자발적으로 환경을 소독하도록 하고, 도민의 자발적 방역수칙 실천을 강조하는 ‘안심경북-생활 속 거리 두기 실천’ 캠페인을 진행한다.

유흥시설, 노래방, PC방 등 고위험업소는 지속적으로 지도‧점검하고 있다. 특히 포항시는 유흥시설 584개소를 대상으로 민간전문가와 공무원으로 구성한 5개 방역 컨설팅팀을 7월까지 운영할 방침이다.

음식문화 개선을 위해 음식업체에 안심 접시를 보급하고, 음식업 종사자 복장을 개선하는 캠페인도 안동시의 도청 신도시와 하회마을 등 음식점 230개소에서 시범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여기에 각 지자체에서는 지난 17일 종교시설 5447개소, 노래방520개소 등 총 2만5503개 시설을 점검했다. 그 결과 마스크 미착용, 이용자 명부 작성 미흡 등 방역수칙을 위반한 128건에 대한 행정지도를 실시했다.

광주광역시와 강원도는 종교시설 268개소를 점검해 단체식사, 마스크 미착용 등 방역수칙 위반 5건에 대해 행정지도를 했다. 충청북도는 노래방 129개소를 점검해 이용자 명부 작성 미흡 등에 대해 36건을 행정지도 했다.

지자체‧중앙 합동 점검 결과 유흥시설 21개소, PC방 8개소, 노래방 9개소 등 66개 시설에서 마스크 미착용 사례를 발견했다.

클럽, 감성주점 등 유흥시설에 대해서는 지자체, 경찰,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합동으로 심야 시간(오후 10시~익일 오전 2시) 특별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지난 17일에는 6908개 유흥시설을 점검해 5661개(81.9%)가 영업 중지 중임을 확인했다. 영업 중인 나머지 업소에서는 발열체크 등을 실시하지 않은 4건을 적발해 현장지도 했다.

윤 반장은 “매일 2만~4만 건의 시설을 점검하고 있으나 적발 비율이 높지 않은 것은 사업주를 비롯한 국민 여러분들께서 생활 속 거리두기 수칙 준수에 적극 협조한 성과”라며 “신자의 출입여부를 바코드로 파악하는 등 철저한 방문자 관리를 위해 노력하는 종교시설도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중대본에 따르면 현재 자가격리자는 총 3만5707명으로 집계됐다. 전날 오후 6시 기준 2788명이 신규 자가격리 대상자로 등록되고 3392명이 해제됐다. 이 중 해외 입국 자가격리자는 3만312명이다.

전날 국내발생 신규 자가격리자는 251명이다. 이 중 이태원 클럽 집단감염과 관련해 경기 156명, 대구 21명, 서울 14명 등이 신규 자가격리자로 등록됐다.

전날 무단이탈자는 없었으며, 지난 2월 19일부터 현재까지 총 408건(내국인 341명‧외국인 67명)의 무단이탈 사례가 적발됐다.

지금까지 안심밴드 착용한 사람은 총 47명이며, 이 중 28명은 자가격리가 해제돼 현재 19명이 안심밴드를 착용하고 있다.

정부는 해외입국자나 거처가 없는 자가격리자가 생활하며 자가격리를 하거나 진단검사 결과를 기다릴 수 있도록 17개 시도에 101개소(2816실)의 임시생활시설을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 725명이 입소해 격리 중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