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D-8] 선거에 거리 두겠다던 文, ‘경북→제주→강원→인천’…잇따른 ‘총선 행보’ 논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0-04-07 17: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달 들어 벌써 다섯 번째 현장 일정…진행 과정도 ‘깜짝 방문’ 연속

  • 법정기념일·코로나 방역 명분에도 ‘총선 개입’ 비판 면하기 어려울 듯

  • 통합당 “오이밭서 신발끈 고쳐 매지 말라…교묘한 관권선거 중지” 촉구

  • 靑, 대통령 고유 직무수행 반박…“관권선거 한 일도, 할 필요 못 느껴”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에 마련된 코로나19 개방형 선별진료소(오픈 워크 스루·Open Walk Thru)를 살펴본 뒤 이동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의 현장 일정이 최근 들어 잦아지면서 ‘총선용 행보’라는 비판이 일고 있다.

청와대는 대통령 고유의 ‘직무수행’이라는 입장이지만, 오는 15일 총선을 앞두고 미래통합당 등 야당의 공세는 거세지는 양상이다.

문 대통령은 7일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에 마련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개방형 선별진료소를 찾아 방역 현황을 점검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벌써 이번 달에만 다섯 번째 외부 일정 소화다. 지난 1일에는 코로나19로 가장 극심한 피해를 입은 대구·경북의 대표적 생산기지인 구미 국가산업단지를 방문해 기업들의 위기 극복을 위한 확실한 지원을 약속했다. 지난 3일에는 제주를 찾아 제72회 제주 4·3 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했다.

지난 5일 산불 피해를 입었던 강원도 강릉시 옥계면, 6일 서울 명동 은행연합회에서 진행된 금융권 수장들과 긴급 간담회를 진행했다. 지난달로 거슬러 올라가면 27일 취임 후 처음으로 국립대전현충원에서 거행된 ‘서해 수호의 날’ 기념식에 직접 참석했다.

공교롭게도 식목일 행사와 금융권 간담회 등도 대통령 취임하고 처음으로 진행된 행사였다.

또한 선거 판세도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열세(강원·경북)와 접전(대전·제주·인천) 지역에 섞여 있다.

특히 인천의 경우, 역대 선거에서 수도권 승리의 바로미터로 꼽히는 지역이다.

일정 진행 과정도 ‘깜짝 행사’에 가까웠다. 금융권 간담회도 당일 수석 비서관·보좌관 회의를 갑작스레 취소하고 대체됐다, 이날 인천국제공항 방문도 출입기자들에게 별도의 구체적인 공지 없이 진행했다.

박형준 미래통합당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선거전략대책회의에서 “왜 하필이면 총선 시기에 문재인 대통령이 일정에도 없던 외부 방문이 잦은지, 선거와 관련된 지역, 직능을 골라 방문하는지 청와대는 반드시 설명해야 한다”면서 “제가 교묘한 관권선거를 중지하라고 촉구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이 오이밭에서 신발끈을 보란 듯이 고쳐 매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 위원장은 “어제 문재인 대통령이 예정에 없던 금융기관 수장과 간담회를 열었다. 수석보좌관 청와대 회의도 취소하고 갔다”면서 “지금 코로나 재난으로 온 나라가 위기상황인데 컨트롤 타워 회의도 취소하고 갑자기 현장을 찾아 금융산업노조 감사인사도 표했다. 구미, 강릉 등 접전지를 방문해 은근히 여당 후보를 지원하더니 한국노총 계열 노동계에 노골적으로 구애했다”고 꼬집었다.

박 위원장은 “울산 부정선거처럼 선거에서 승리하려면 무엇이든 했고 무엇이든 할 요량인 여권은 대통령도 선거에 활용하려는 옳지 않은 의도를 거두라”라며 “국민들이 모를 것 같아도 다 안다”고 날을 세웠다.

앞서 문 대통령은 총선 후보 등록 시작일이었던 지난달 26일 청와대 정무수석실에 “선거와 관련해 일말의 오해가 없도록 다른 업무는 하지 말고, 코로나19 대응 및 경제적 어려움을 극복하는 업무에만 전념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잇따른 문 대통령의 현장 행보에 대해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과 위배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정부가 범국민적인 사회적 거리두기를 2주 더 연장한 상황에서 대통령이 본인 스스로 현장 행보를 계속 이어가는 것이 맞느냐”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사실과 다르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코로나19 대응에 전념하는 대통령과 청와대는 관권선거는 한 일도 없고, 할 수도 없고, 할 필요도 느끼지 못한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1일 구미산단 방문, 3일 4·3희생자 추념식 참석, 5일 강릉 옥계면 산불피해 복구현장 방문 등은 대통령의 정상 직무를 수행한 것”이라며 “청와대는 선거와 거리두기를 선언해 그 약속을 지켰으며 앞으로도 지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문 대통령의 식목일 일정과 관련해 “식목일은 정부 수립 전인 1946년에 지정돼 이날은 나무만 심고 다른 일을 하지 않게 공휴일로까지 지정됐다”면서 “대통령이 심은 옥계면 금강송은 (대통령의 일정이) 총선 행보인지 아닌지 알 것”이라고 항변했다.

서해 수호의 날 기념식과 제주 4·3 희생자 추념식 참석에 대해서도 “모두 법정기념일로, 여기에 가는 것이 총선용 행보인지는 대통령이 추모한 영령이 아실 것”이라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식목일을 맞아 1년 전 대형 산불로 피해를 본 강원도 강릉시 옥계면 천남리를 방문, 재조림지에 금강소나무를 심은 뒤 피해 주민을 위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