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대마불사] 곳간 문 닫고 장기전 돌입한 기업들, '기회를 잡아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원 기자
입력 2020-04-08 08: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코로나19라는 전대미문의 위기를 만난 대기업들이 '대마불사(큰 말은 죽지 않는다)'의 의미를 다시 쓰고 있다. 근본적인 체질 개선 없이 몸집만 키웠던 대기업들은 정부에 구조의 손길을 내밀었고, 지난해 대규모 신규투자를 진행했던 기업들은 곳간 문을 닫고 장기전에 돌입했다. 자금 시장에는 벌써부터 기업들의 위기감이 반영되고 있다. 코로나 사태를 기준으로 경영환경도 격변할 것으로 예상되자 불확실성에 대응하기 위해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하고 유동성 확보에 나선 것이다. 

◆대기업도 쓰러진다...'4월 위기설' 
8일 금융권에 따르면 4대(국민·신한·하나·우리) 은행의 3월 대기업 대출 규모는 전월 대비 7조9780억원 증가한 71조3388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최대 수준이다. 조달비용이 싼 회사채로 자금을 마련해왔던 대기업 상당수가 은행 대출에 의존해야할 만큼 위기가 심각하다는 뜻이다. 코로나 여파로 자금 경색이 시작되면서 중소·중견기업이나 자영업자·소상공인뿐 아니라 대기업들까지 유동성 위기에 내몰리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정부의 정책도 중소기업 우선 지원에 집중돼 있어 '대기업 위기설'을 증폭시키고 있다. 특히 미·중 무역분쟁과 업종 포화 상태로 경쟁력이 저하된 항공업계는 조만간 쓰러지는 기업이 나올 것이라는 위기감이 팽배하다. 항공뿐만 아니라 조선, 정유, 철강 등 기간 산업 중에서도 기초체력이 약해진 기업은 도산할 수 있다는 위기감이 번지고 있다. 

특히 금융위원회가 지난 2일 "대기업은 내부 유보금, 가용자산 등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시장에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자구노력을 먼저 이행해야 한다"고 말하면서 대기업 위기설에 불을 지피고 있다. 지난해 대규모 신규사업에 뛰어들었던 10대그룹의 사내유보금은 654조1290억원으로, 전년 동기 643조1021억원에서 1.21% 증가했다. 하지만 사내유보금은 기업 설립 이래 누적된 이익잉여금과 자본잉여금으로 상당액이 투자 등으로 이미 지출된 상황. 기업들 현금 보유량과는 크게 차이가 있는 만큼 당장 돈줄이 막힌 대기업의 유동성과는 연관이 크지 않다. 

◆돈맥경화 해소하고 위기를 기회로..."버티는 경쟁력 키우자"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능가하는 위기 속에서 기업들은 현금화 할 수 있는 자산을 최대한 확보해 장기화에 돌입하고 있다. 기업의 현금성 자산은 불확실성을 대비하는 보험이기 때문이다. 악조건 속에서도 '버티는 경쟁력'을 키워 위기를 기회로 만들자는 것이다.

특히 글로벌 금융위기에서 살아남은 기업 사례를 비상경영에 적용하고 있다. 실제로 애플은 2008년 4분기 금융위기 본격화 속에서도 256억 달러의 현금을 확보해 아이패드 등의 신제품을 출시했다. 

이날 신학철 LG화학 부회장도 "기업의 현금성 자산은 불확실성을 대비하는 보험이자 도약을 준비하는 발판"이라며 "투자금을 구하기 힘들어지는 경제 상황이 오면 현금이 더욱 중요해진다"고 말했다. 이어 "힘들더라도 미래를 위한 투자는 포기하지 말자"며 "당장의 어려움으로 미래를 담보잡기 시작할 때 어떤 결과가 오는지 우리는 잘 알고 있다"며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기업의 자세에 대해 이야기했다. 

일부에서는 과거의 사례를 거울삼아 지금의 위기를 벗어나려 애쓰고 있다. 앞서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은 지난 2008년 금융위기 때 부친인 정몽구 회장이 금융위기 파고를 넘었던 사례를 통해 위기를 기회로 바꾸고 있다. 인력 감축이나 감산이 아닌 품질 향상, 마케팅 확대, 증산으로 역발상 전략을 실천해 코로나 사태 이후 수요 회복에 대응하고 있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역시 부친인 고(故)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역발상 전략을 코로나19 위기 대응에 활용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코로나19로 인한 노선 운휴와 감편으로 쉬는 여객기가 늘어나자 이를 화물기로 활용해 운항 중이다. 주기료 등 비용 절감뿐 아니라 국내 수출입 기업에 물자를 공급할 수 있어 일거양득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  
 

코로나19 바이러스 발원지인 중국 우한의 모습 (자료사진)[사진 = 연합뉴스 제공 ]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