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로 북적이는 카페…집단감염 우려 커진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림 기자
입력 2020-04-02 20: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난달 실시한 방역 점검 대상서 빠져

  • 업계, 테이블 간격 넓히는 등 자체 대응

2일 오후 서울 관악구 한 카페에서 학생들이 다닥다닥 붙어서 공부를 하고 있다.[사진=김태림 기자]



정부가 적극적으로 단속하는 피시방, 종교시설 등 외에도 요즘 장시간 모여앉아 있는 카페가 감염 우려가 큰 공간으로 지목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대학들이 개강을 연기하면서 온라인 강의로 수업을 대체하고 있고, 학원과 독서실은 최근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로 대부분 임시 휴원에 들어갔다. 이렇다 보니 많은 학생들이 ‘공부할 곳’을 찾기 위해 카페로 나서고 있다.

하지만 서비스 업계에도 감염 관련 일괄적인 지침을 마련해야 할지에 대해선 의견이 분분하다. 사람들이 많이 찾는 대형 프랜차이즈 카페는 ‘밀집’에 대한 우려가 있는 반면, 중소형 프랜차이즈나 개인 카페는 매장 안이 텅텅 비었기 때문이다. 일부 전문가들이 사회적 거리두기 일환으로 테이블 간 간격 확보 등 방법을 제안하지만 이에 대해 서비스 업계가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는 이유다.

2일 오후 서울 관악구 소재 3층 규모의 대형 프랜차이즈카페엔 대부분의 좌석이 차 있었다. 긴 쇼파엔 A4용지 한 장 정도의 간격을 두고 10여 명의 학생들이 줄줄이 앉아 공부에 열중했다. 긴 테이블에 앉은 학생들은 옆 사람, 앞 사람과의 간격이 매우 밀접하지만 책상에 칸막이는 없었다. 마스크를 쓴 학생은 한두 명뿐 대부분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았다.

이호진(21)씨는 “일상적으로 많이 찾는 곳이기도 하고 집에서 온라인 강의 듣기 답답해서 카페로 나왔다”며 “마스크를 써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카페 안에 있으면 답답하다. 사실 코로나19에 걸릴 거란 생각도 안 든다”고 말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기준 정부는 종교시설 8만 9000여 개소와 노래방 4만 8000여 개소, 실내체육시설 4만여 개소 등 총 38만 3000여 개소 등에 대한 점검을 실시했다. 또 영‧유아 어학원을 포함해 중·대형학원, 기숙학원 등에 대해서는 교육청, 소방서 등과 함께 합동 방역점검을 실시했다. 하지만 현장점검에 카페는 포함되지 않는다. 정부가 예의주시하는 밀접 접촉이 많은 사업장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나 정부와 대학이 개학을 연기하고 온라인 수업으로 대체하면서 카페를 찾는 학생들이 더 늘어날 수 있다. 밀폐된 공간에 학생들이 마스크 착용도 안하고 있어 학부모들의 우려는 가시지 않는다. 고등학생 자녀를 둔 윤혜숙(48)씨는 “요즘 같은 시기에 카페에 가지 않길 원하지만 아이가 원해서 카페에서 공부하는 것을 겨우 허락했다”고 토로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대형 커피프랜차이즈 업계에선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시할 방법에 대한 논의가 오간다. 대형 커피프랜차이즈 관계자는 “이미 대구에 위치한 일부 카페에선 테이블 간격을 확보하고 있다”며 “앞으론 전국적으로 테이블 간격을 넓히고, 긴테이블에는 사이사이 의자를 빼는 식으로 방역에 대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반면, 중소형 프랜차이즈나 개인 카페는 이를 실천하기가 쉽지 않다. 테이블을 하나 빼버리면 가뜩이나 없는 매출에 타격이 심하기 때문이다.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관계자는 “사회적 거리두기는 맞는 방향이라고 생각한다”라면서도 “다만 경제가 바닥을 치고 올라오는 시점에서 일반 작은 점포에서 실천하기란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고 전했다.

이어 “가이드를 내리는 것 보다는 방역에 대한 방안을 하나 소개해주고 실천하는 것은 점포와 본사의 결정으로 둬야 한다”며 조심스러운 입장을 밝혔다.

성태윤 연세대학교 경제학부 교수는 “사회적 거리두기는 맞는 방향이지만 모든 장소를 통제할 수는 없다”며 “협회나 본사 차원에서 운영 지침을 정해서 적용하기 보다는 개인이 스스로 조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반면, 정부가 일괄적인 방역 지침을 적용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홍기용 인천대학교 경영학부 교수는 “현재는 (정부가) 특정 장소만 콕 짚어 점검을 하고 있다. 식당, 카페 등은 관리하지 않고 있다”며 “(정책의) 엇박자적인 부분은 결국 국민의 피해로 돌아오게 된다. 경제가 회복되기 위해선 모든 업종에 구체적이고 일괄적인 지침을 내려야 한다. 예컨대 서비스업에선 테이블 간 여유 공간을 확보하는 등 방역 활동을 하며 사람들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