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일본, '독도 영유권 주장' 중등 검정 교과서 시정 촉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다현 기자
입력 2020-03-24 17: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문부과학성 검정 통과 교과서, 영토주권 침해·제국주의 침략 미화"

정부가 일본이 검정을 합격한 중학교 교과서에 '독도 영유권 주장'을 되풀이한 데 대해 강력한 유감을 표하고 시정을 촉구했다.

교육부는 24일 "일본 문부과학성은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대한민국 영토인 독도를 '일본 영토로 주장'하는 등 사실을 왜곡하는 내용이 포함된 중학교 사회과 교과서 검정 결과를 오늘 발표했다"며 "정부는 그릇된 역사관이 반영된 일본 교과서 검정 결과에 대해 강력히 항의하고 내용 시정을 촉구해 왔으나 또다시 독도 영유권 주장을 되풀이했다"고 밝혔다.

또한 교육부는 "문부과학성이 이번 검정에서 통과시킨 지리, 공민, 역사 등 중학교 사회과 교과서는 독도 영토주권을 심각하게 침해했을 뿐만 아니라 과거 일본의 제국주의 침략을 미화하고 그 과정에서 자행된 강제동원 수탈과 일본군 위안부 등의 전쟁범죄를 의도적으로 축소·은폐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일본 정부가 교과서를 통해 역사왜곡을 반복하는 것은 과거를 속이고 감추려는 부끄러운 시도"라며 "현재의 한·일관계와 동북아 평화를 해치는 행위"라고 역설했다.

그릇된 역사관과 영토관을 주입하는 교과서는 주변국과의 화해를 가로막고 동북아 공동체의 미래까지 위협하는 등 폐해가 크다고 지적했다.

교육부는 "일본 정부가 계속해서 어두운 역사를 감추고 왜곡하려 한다면 주변국만 아니라 이를 우려하는 국제사회로부터 고립을 면치 못할 것"이라며 "그 책임은 일본 자신에게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고 했다.

정부는 앞으로도 일본 교과서의 역사왜곡과 영토주권 침해의 부당성을 계속해서 지적할 것이며, 관련 기관과 민간·사회단체와 협력해 적극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