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구미 취수원 갈등 푸나...낙동강 물관리 방안 상반기 확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원승일 기자
입력 2020-03-04 15: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제2의 '붉은 수돗물' 사태 방지...수돗물 공급 실시간 관리

  • 노후 상수도 정비 2024년까지 완료

대구-구미 취수원 이전 갈등을 빚고 있는 낙동강 유역의 수질 개선, 물 배분 등을 담은 낙동강 통합 물관리 방안이 올해 상반기 확정된다. 수돗물 공급 전 과정을 실시간으로 감시하는 체계를 구축해 제2의 '붉은 수돗물' 사태를 막는다.

환경부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20년도 물관리 분야 업무 계획을 4일 발표했다.

우선 낙동강 유역 취수원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낙동강 통합 물관리 방안을 올 상반기 마련한 뒤 내년 예산과 법정 계획에 반영해 추진한다.

구체적으로 영산강 유역에서는 수질 개선, 섬진강에는 염해 피해 저감 방안을 담아 통합 물관리 방안을 마련한다. 낙동강 하굿둑 3차 개방 실증 실험을 진행해 개방에 따른 농·어업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수질 개선이 시급한 낙동강·금강·영산강 4개 지류의 하수 관로 정비 사업도 추진한다.
 

낙동강 하굿둑[사진=부산시]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해 빅데이터를 활용해 취수원 수질을 예측하고 수돗물 공급 전 과정을 감시·관리하는 체계를 구축한다.

오는 2028년까지 추진하기로 한 노후 상수도 정비 사업에도 국비를 조기에 투입해 종료 시점을 2024년으로 앞당긴다.

식수 사고가 3일 이상 지속하면 유역·지방환경청장을 현장 수습 조정관으로 파견해 사고 수습, 주민 지원을 총괄하도록 했다. 수도 사고에 대한 중앙·지방의 협조 체계도 구축한다. 먹는 샘물 수질 정보도 인터넷으로 실시간 공개한다.

급속한 개발 과정에서 훼손된 수생태계(水生態系) 건강성을 회복시키기 위해 '국가 훼손하천 목록', '멸종 위기 수생 생물 복원 종합계획'도 마련한다.

홍수·도시 침수에 대비하기 위해 상습 침수 지역 12곳을 '하수도 정비 중점 관리지역'으로 추가 지정하고, 가뭄 대응 강화 차원에서 댐별 가뭄 대응 세부 대처 계획을 마련한다.

수열과 수상 태양광 등 물분야 친환경 에너지 신산업 투자를 늘리기로 했다. 설비·제품 시장이 활성화할 수 있도록 하천수를 수열 에너지로 활용하면 사용료 면제를 추진하는 등 지원도 확대한다. 하수 찌꺼기를 이용하는 바이오가스 생산 시설도 12곳으로 늘린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