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정부 “경증환자 치료할 1만병상 확보…음압병상도 계속 확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황재희 기자
입력 2020-02-23 18: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앙사고수습본부, 지역별 병상·인력 확보 및 단계별 활용계획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중앙사고수습본부(이하 중수본)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확산에 따라 부족한 병상‧인력 확보에 나선다.

중수본은 23일 문재인 대통령을 주재로 범정부대책회의를 진행하고 ▲감염병 위기경보 조정 ▲코로나19 방역 대응상황 및 향후계획 ▲지역별 병상·인력 확보 및 단계별 활용계획 등을 논의했다.

박능후 중수본 본부장은 오후 5시 45분 코로나19 브리핑을 통해 “지역사회 확진자가 다수 발생할 것에 대비해 전국 지방의료원과 공공병원 등 43개 기관을 전담병원으로 지정하고, 오는 28일까지 전체 환자를 타 기관으로 전원조치토록 21일 안내했다”고 말했다.

코로나19와 같은 호흡기 감염병 환자는 음압병상(1인실)을 배정해 치료해왔다. 현재 전국 공공·민간병원에서 운영 중인 전체 음압병상은 1077개로, 이 중 394개는 사용 중이며, 683병상이 사용 가능한 상황이다.

그러나 서울 등 일부 지역 외에는 대부분 30병상 미만으로 지역적 불균형이 있어 일부 지역에서 다수의 확진자가 발생하는 경우 해당 지역에서 자체 수용이 어렵다.

이에 따라 정부는 이날 회의에서 ▲중증환자 치료 음압병상 지속 확충 ▲경증환자 치료를 위한 시도별 전담병원 1만 병상 확보 ▲국가 전담병원 지정과 병상·인력 확보계획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병상 확보 및 활용대책을 내놨다.

중증환자 치료를 위해 이동형 읍압기를 활용해 음압병상을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전국 의료기관·보건소에서 미사용 중인 음압기를 활용해 음압병상을 추가로 확충한다. 부족분은 추가 구매해 지원한다.

또 경증환자의 경우 시도별 전담병원을 지정해 1만 병상을 확보한다. 지역사회에서 확진자가 다수 발생할 것에 대비해 전국 지방의료원, 공공병원 등 43개 기관을 전담병원으로 지정하고 오는 28일까지 전체 환자를 타 기관으로 전원조치토록 한다.

지정·소개된 전담병원에 대해서는 충분한 손실보상을 하고 환자 전원 등 상황관리를 위해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담자(과장급)를 시도별로 배치해 현지점검을 실시한다.

또 지역 전담병원 외 추가 병상 확보를 위해 국립중앙의료원과 국군대전병원을 국가 감염병전담병원으로 지정한데 이어 국립마산병원과 대구보훈병원, 근로복지공단대구병원, 영주·상주적십자병원 등 국·공립병원에 대해서도 전담병원 지정을 추진 중이다.

박능후 본부장은 “확진자 발생 시 해당 지역(시도) 내 가용병상을 우선 최대한 활용하도록 하고, 특정지역에 환자가 다수 발생하는 경우에는 중수본이 병상 활용을 조정할 것”이라며 “소요인력 확보를 위해서는 지역 내 의료계와 협력체계를 통해 필요 인력을 최대한 확보하고, 중앙 차원에서 부족한 인력에 대해 공공의료인력 파견 조치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