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코로나 쇼크 중국 의존도 낮춰라]① 생산거점 다변화 필요성 촉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20-02-11 14: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저임금 노동력 의존 끝내야"…정부 시설 투자ㆍR&D 지원

반등 조짐을 보이던 한국경제가 중국발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여파로 다시 발목이 잡혔다. 신종코로나는 중국과 업무 연관도가 높은 분야에 타격을 입히며 생산거점의 다변화 필요성을 새삼 느끼게 했다.

이번에 문제가 된 영역은 자동차부품과 물류 부문이다. 중국과의 협업은 해당 산업의 경쟁력을 올리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러나 최근 악재가 겹치며 중국 의존도가 발목을 잡았다.

자동차 부품의 대중 수입은 계속 증가하는 추세다. 산업통상자원부 따르면 자동차부품의 중국산 수입은 2015년 13억 달러에서 지난해 15억6000만 달러로 10% 이상 늘었다. 자동차 부품의 중국 의존 비중도 같은 기간 25.4%에서 지난해 29.2% 확대됐다. 자동차부품 수입액 전체 53억4000만 달러의 30%에 가까운 비중이다.

수입품목이 일부 품목에 한정적인 점도 문제다. 이번에 문제가 된 와이어링 하네스(전선)를 비롯해 핸들과 에어백 등 노동집약적 부품이 중국산 수입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와이어링 부품은 수입액 19억7600만달러 중 중국산 수입액이 17억1300만 달러나 차지했다. 전체의 86.7%의 규모다.

와이어링 부품 조달이 중국에 집중된 배경에는 제품들이 대부분 수작업으로 제작돼 인건비 비중이 높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완성차업체에 부품을 납품하는 하청업체들이 원가 절감을 위해 중국으로 주력 생산공장을 이전했다.

일부 국가에서만 제품생산에 의지한 결과 생산부터 수송까지 모든 부분에 애로사항이 겹쳤다. 중국 내 생산이 중단된 것과 더불어 추가 재고분의 운송도 발이 묶였다. 중국 내 운송기사의 미복귀와 국도 폐쇄 등 문제가 발생해서다. 막상 항만으로 제품을 옮기더라도 화물선의 운항이 축소됐고 항만 조업 인원도 감축돼 물동량 처리가 지연된 상태다. 항공 역시 마찬가지로 원활하지 않다.

국내에서는 우선 최대한 생산시간을 늘리고 때에 따라서 베트남·캄보디아·필리핀 등 제3국의 부품 대체 수입을 검토하는 방침을 세웠다.

정부가 할 수 있는 해결방안은 중국 지방정부와 접촉해 공장 재가동을 요청하고 현지 방역에 도움을 주는 것이 전부다. 또한, 제품이 수송되는 과정에서는 국내 통관 시 신속한 행정절차를 제공할 수 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정부는 부품생산 거점의 다각화를 위해 신규 장비 및 공장 신·증설에 시설 투자 자금의 지원을 돕는다는 계획이다.

이번 사태를 계기로 정부는 중국의 저임금 노동력에 의존한 제품생산에서 벗어나 고부가가치의 부품 재개발 R&D(연구)도 추진할 계획이다.

한 경제단체 관계자는 "일본 수출규제, 신종코로나 사태에서 보듯 대외변수에 흔들리지 않으려면 의존도를 낮춰야 한다"며 "정부는 내수가 위축되지 않도록 여건을 조성하고 기업은 스스로 경쟁력을 높이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6일 경북 경주시에 위치한 자동차 부품 생산 업체 경신 경주공장을 방문해 부품 생산라인 공정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