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코로나] 감염병마다 ’무방비 활보‘ 되풀이…지역사회 옥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송종호 기자
입력 2020-02-05 17: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나친 비판은 지양…합리적 대처 필요"

정부가 보건용 마스크와 손 소독제 매점매석 집중 단속에 나섰다. 사진은 5일 오전 서울 시내의 한 약국 앞에 쌓여 있는 마스크 상자.[사진=연합뉴스 제공]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환자 중 일부가 아무런 통제도 받지 않은 채 전국을 활보한 것으로 드러나 지역사회가 혼란에 빠졌다.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를 겪었던 5년 전에도 방역 관리에 구멍이 나면서 이러한 혼란을 겪었다. 감염병 방역 실패를 반복한 것이다.

5일 방역당국에 따르면, 2015년 메르스 사태 당시 A환자는 4개 병원을 전전하며 600명 이상과 접촉했다. 그러나 A환자 확진 이후 자가격리된 사람은 600명 중 3명에 불과하다.

이번 신종코로나 사태도 당시와 크게 다르지 않다. 12번 환자의 배우자인 14번 환자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증상을 느꼈으나 다음날 대형마트를 방문했다.

피해는 고스란히 지자체 몫이다.

12번·14번 환자와 가족이 찾은 강원도 강릉은 비상이 걸렸다. 이들이 찾은 리조트는 자발적으로 휴업했다.

또 이들 가족이 강릉에서 택시로 이동한 것으로 알려지며 관내 모든 택시와 버스는 소독, 방역에 나섰다.

강릉에서 택시를 모는 김모씨(56)는 “강릉을 찾아오는 이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즉시 소독을 실시했다”며 “확진자 소식이 전해지기 전보다 확실히 손님이 줄었다”고 토로했다.

8번 환자가 나온 군산시는 유동인구가 눈에 띄게 줄었다. 이 환자가 들른 것으로 확인된 대형마트, 음식점 등은 일정 기간 휴업에 돌입했다.

한 군산 시민은 “주말이면 북적이던 철길마을, 근대역사문화공간 등이 순식간에 한적해졌다”면서 “확진자가 다녀갔다고 알려진 업소 주변 거리도 덩달아 유동인구가 줄었다”며 한숨을 쉬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신종플루, 메르스 등 감염병이 유행할 때마다 당국의 방역 관리가 제때 이뤄지지 못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최재욱 의협 과학검증위원장(고려의대 교수)은 지난 3일 대한의사협회 긴급브리핑에서 “최근 방역 관리 전반의 문제가 드러나고 있다”며 "지난 메르스 사태와 같은 실패를 반복하는 것 아닌지 우려된다“고 꼬집었다.

최 위원장은 방역관리 문제 가운데 하나로 접촉기준과 확진환자 동선에 대한 소통 부재와 정보 공개 혼선 등을 꼽았다.

전문가들은 정부의 철저한 방역 체계와 더불어 성숙한 시민의식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김상욱 한국법조인협회 이사(변호사)는 “‘과하다 싶을 정도의 대응’은 비단 정부에게만 요구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본인이 감염병의 유행을 인지했고, 발원지인 중국에서 입국했다면 격리까지는 힘들더라도 스스로 생활을 통제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김 이사는 “지나친 비판이나 비난은 지양돼야 한다고 보지만, 이번 사태를 반면교사로 삼아 향후 시민들이 보다 합리적으로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