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공공외교] ②"반중·반일 정서, 옳지 않아...'소프트파워', 교육으로 강화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0-02-05 07: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코로나 사태, 한·일갈등으로 반중·반일 정서↑

  • 문화·예술·인적교류 앞세운 공공외교 '주목'

  • 윤덕민 전 국립외교원장 "공교육 필요하다"

공공외교가 21세기의 주요 화두로 떠오른 지도 20년이 흘렀다.

미국은 지난 2001년 발생한 9·11 테러를 계기로 군사력과 경제력으로 대표되는 '하드파워'의 한계를 깨달았다.

이후 문화·예술, 언어, 정책 등 '소프트파워'를 활용한 공공외교를 새로운 길로 제시했다.

이에 공공외교가 전 세계적인 주목을 받게 되자 한국 역시 2011년 공공외교대사 임명 등을 통해 공공외교에 본격 나서기 시작했다.

그로부터 10년이 지난 이 시점 국내에서는 반중(反中)·반일(反日) 정서 심화에 따른 '공공외교 위기설'이 나온다.

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이하 신종 코로나) 사태를 둘러싸고 대중(對中) 혐오 정서가 심화하는 한편, 지난해 7월 일본의 대한(對韓) 수출 규제 강화 조치로 불거진 반일 감정이 식을 줄 모르고 있다.

중국인 관광객들이 최근까지도 자주 드나들었던 국내 여러 음식점에는 '신종 코로나 사태로 중국인의 출입을 금합니다'라는 내용의 안내문이 붙었다.
 

3일 오전 강원 강릉시의 한 식당 출입문에 중국인 출입을 금지하는 안내문이 붙어 있다. [사진=연합뉴스]


반일 감정의 경우 한·일 갈등에서 촉발된 '노(NO) 아베'·'노 재팬' 정서가 일본 제품 불매운동으로 이어졌다.

문화적·인적 교류 등으로 국제사회에서 우군을 하나라도 더 확보하는 것이 각국에 더욱 유리해진 가운데 국내에선 오히려 주변국에 대한 국민들의 반감이 팽배해지면서, 공공외교의 중요성이 한층 높아졌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특히 지난 11일 일본 내 케이팝 콘서트장이 일본의 젊은 세대들로 붐비고, 중국 국민들이 우리 정부의 구호물자 지원에 사의를 표하는 이때 국내에서도 반일·반중 감정을 풀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윤덕민 전 국립외교원장은 이날 본지와 통화에서 반중·반일 정서와 관련해 "바람직하지 않다"며 "글로벌 시대에 더불어 살 수 있는 시민의식을 가져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신종 코로나로 불거진 정서에 대해서는 "좋지 않다. 바이러스라는 것은 중국뿐만 아닌, 아프리카 또는 중동에서 생길 수 있다. 또 우리가 잘못하면 우리 쪽에서도 (발생할 수 있다)"며 "(바이러스 발생을 이유로 한) 인종 차별적으로 접근해선 안 된다"고 선을 그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발병지인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 환자 긴급 수용을 위해 급조되고 있는 훠선산 병원. 1일 촬영된 사진이다. 병상이 1000개인 이 병원은 2일 완공돼 3일부터 신종 코로나 환자를 받을 예정이라고 우한시 당국은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윤 전 원장은 "한국이 단일 민족으로 이뤄진 국가다 보니 다소 민족적·배타적 성향을 가진 측면이 있다"며 "국민 성향 자체에 따른 현상으로 보인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국민들의 공공외교 수준을 높일 방안으로 '교육'을 제시했다.

윤 전 원장은 "결국 학교 또는 언론을 통한 교육이 이뤄져야 한다"며 "국민들이 자각하는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윤 전 원장은 "정부의 외교 방향이 다른 무엇보다도 남·북관계 우선으로 가는 경향이 있다"며 "공공외교 발전을 위한 노력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정치권을 향해서도 "반중·반일 정서를 높이는 발언 등은 조심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