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코로나] WHO, 국제적 비상사태 선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20-01-31 06: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30일 긴급 위원회 소집..."조처 취해야"

세계보건기구(WHO)는 30일(현지시간) 긴급 위원회를 열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우한 폐렴)에 대해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PHEIC)를 선포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외신이 보도했다.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 WHO 사무총장은 이날 스위스 제네바 소재 WHO 본부에서 회의를 마친 뒤 "현재 중국 이외 18개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사례가 100여건 발생했다"며 "이 바이러스가 보건 시스템이 취약한 국가로 퍼질 가능성에 대비해 조처를 취해야 한다"고 밝혔다.

다만 "국제적인 여행과 교역을 제한하는 조치는 불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번 선언이 중국에 대한 불신임 투표가 아니라는 입장도 전했다. 

WHO가 국제적 비상사태를 선포한 것은 이번이 6번째다. 맨 처음은 10년 전인 지난 2009년이다. 이른바 '신종 플루'로 알려진 신종 인플루엔자 A(H1N1)가 유럽과 아시아 등에서 유행하자 창궐한 지 두 달여 만인 6월께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이후 △2014년 소아마비, 에볼라(서아프리카) △2016년 지카 바이러스 △2019년 에볼라(콩고민주공화국) 등 네 차례 이어졌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2019년 12월 1일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발견된 급성 호흡기 증후군이다. 1월부터 한국과 유럽 등에도 퍼지면서 우려가 확산됐다. WHO는 30일 기준 신종 코로나 감염 확진자가 전 세계적으로 7834명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 WHO 사무총장이 30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 WHO 본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우한 폐렴) 관련 긴급 위원회를 마친 뒤 언론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EPA·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