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은정 “저는 대한민국 검사입니다. 직을 걸고 말합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동근 기자
입력 2020-01-29 09: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임은정 울산지방검찰청 부장검사가 진중권 동양대 전 교수의 “너도 검사냐”라는 도발에 “나는 직을 걸고 말한다”며 "나는 대한민국 검사"라고 응수했다.

임 부장검사는 지난 28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검찰 외부인이 직을 걸지 않고 검찰을 논평하는 것과는 그 처지와 입장이 다르다”라며 저는 제 직을 걸고 있어 말의 무게도 다르다“라고 말을 시작했다.

앞서 진 전 교수는 지난 27일 자신의 SNS에 검찰이 본연의 임무에 소홀하다고 비난하면서 임 검사를 정면으로 공격하는 글을 올렸다.

그는 “유재수의 비리 덮어주려 했던 사람들에 대해 아예 조사도, 기소도 못 하게 하고 있다”며 "그런데 당신의 입질은 엉뚱한 데를 향한다. 영전하는 정당한 방식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심지어 글의 말미에는 “너도 검사냐”라고 비난조의 물음을 던지기도 했다.

진 전 교수의 도발적이고 무례한 공세에 대해 임 부장검사는 대체로 차분하면서도 조목조목 반박을 했다.

임 검사는 “말을 아껴야 하는 내부자이기도 하고, 진 교수님과 입장을 같이 하는 검찰 간부들이 너무도 많은 중앙지검 수사나 인사까지 공부하고 탐문하여 한 줄 논평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여력도 없습니다”며 일단 선을 그었다.

이어 “저는 검찰이 주장하는 수사 결과가 아니라 재판 과정에서 확인된 사실관계를 토대로 추후 평가할 생각이라, 전제사실에 대한 견해차가 있다”고 답했다.

또 “제가 하는 검찰 관련 말과 행동은 징계취소소송까지 각오하고 하는 것이라, 저에게는 직을 건 행위이다”며 “근거와 증거, 신빙성, 승소 가능성 등을 재차 고려해 자신 있을 때 감행해 왔다”고 말했다.

임 부장검사는 영전하려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에는 오해라고 답했다.

그는 “저는 승진이 아니라, 검찰이 스스로 잘못을 바로잡기를 원하는 것인데, 감찰중단사례들을 고발해온 제가 공모에 정작 응하지 않는다면, 비겁하다고 생각했다”며 “영전을 바라고 이러는 것으로 오해를 하는 분들이 있다면 오해를 풀어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한편 이날 임 검사는 한동훈 부산고검 차장검사(검사장)과 신자용 차장검사, 송경호 차장검사 등을 거론하면서 "검사 블랙리스트를 만든 사람"이라고 지목하기도 했다. 

검사 블랙리스트란, 검찰 내에서 비판적인 시각을 가졌거나 수뇌부 등의 지침에 반발한 검사들을 따로 모은 명단으로 인사상 불이익을 주는데 악용된 것을 말한다.

 

[사진=임 부장검사 SNS 캡쳐]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