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만여건 ‘국민과의 대화’ 답변 약속 실천한 文대통령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0-01-23 10: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청와대, 14개 분야·53개 항목·179개 유형별 답변 공개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국민과의 대화’와 관련한 답변 약속을 실천했다.

청와대는 23일 “지난해 11월에 열린 국민과의 대화에서 문 대통령에게 직접 전달된 국민 1만842명이 신청한 사연에 대해 답변했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국민과의 대화 현장 참여자 300명 질문에 대한 개별 답변서를 공개한 데 이어 추가로 참여신청자 1만842명, 2만786건의 사연을 분석해 14개 분야 179개의 유형별 답변을 청와대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방송 당시 국민들이 보내준 의견과 질문에 모두 답변하겠다는 문 대통령의 약속을 이행한 셈이다.

청와대가 국민과의 대화 신청사연 2만786건을 분석한 결과, 신청한 국민은 40대와 50대 남성이 28.1%로 가장 많았다. 직업은 회사원 등 사무직이 19.1%, 교사·의사·연구원 등 전문직이 14.6%로 상대적으로 많았다.

유형별로는 사법개혁·일자리 확대 등 정책에 대한 제안 또는 개선 요청이 62.4%로 가장 많았다. 대통령의 선정(善政)을 기원하는 내용이 24.9%로 뒤를 이었다.

연령별 특성으로는 10대는 교육, 20대와 40대는 고용과 노동, 30대는 보건·복지, 50대와 60대는 사법, 70대는 국방과 보훈 분야에 대한 관심도가 높았다. 성별로는 여성은 보건·복지와 안전 분야에, 남성은 다양한 분야에 골고루 관심을 보였다.

분야별로 살펴보면 사법 분야에서 검찰·법원개혁, 공수처 설치 등의 요구(15.6%)와 고용·노동 분야에서 일자리 확대, 비정규직 문제 해결 등의 요구(15.4%) 등이 높게 나타났다.

이밖에 보건복지 분야에서 △저출산·육아비용·아이돌봄 등 대상별 복지정책에 대한 의견 △국방·보훈·통일 분야에서 남북관계,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한미 방위비 분담 등에 대한 의견 △경제·금융·기업 분야에서 경제활성화, 소상공인 지원 등의 의견 △국회 정상화 △국회의원 무노동 무임금 요구 △청소년 선거권 요구 등이 나왔다.

청와대는 유형별 답변 외에 사회적 취약계층 지원, 생활 속 불공정 해소, 사회적 돌봄 필요 사연 등 개선이 필요한 사항은 별도로 제도개선을 추진할 예정이다.

가정폭력 해결이나 긴급 생계지원이 필요한 사연에 대해서는 개인정보 확인 절차를 거쳐 신속하게 조치할 예정이다. 제도개선과 조치 결과는 청와대 홈페이지와 SNS계정 등을 통해 알릴 계획이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국민과의 대화는 작년 11월 17일 생방송 이후 끝난 것이 아니라 다시 시작돼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다”면서 “이번에 답변 드린 신청사연은 국민의 고된 삶이 담긴 살아있는 의견들로 국민 한 분 한 분의 목소리가 확실한 변화로 이어지도록 끝까지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17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에서 열린 '국민이 묻는다, 2019 국민과의 대화'에서 국민패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