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배 늘어난 핀테크 지원금…조기 집행 목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종호 기자
입력 2020-01-14 15: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작년 집행률 67%…공정성 위한 위원회 운영

금융당국은 핀테크 지원금이 두 배로 늘어난 만큼 필요한 곳에 적시에 자금이 투입될 수 있도록 조기 집행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원 대상 선정의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전문가로 구성된 위원회를 운영할 방침이다.

14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작년 핀테크 지원 예산 101억3000만원 중 총 68억원(67%)가 집행됐다. 작년 핀테크 예산은 본예산 78억9500만원과 추경 22억3500만원이었지만 본예산도 다 쓰지 못한 수준이다.

금융위는 금융혁신지원특별법이 지난해 4월1일 자로 시행되고 추경 예산 편성이 8월 말에 마무리됨에 따라 전체 예산 집행률이 다소 낮은 것으로 평가했다.

다만, 핀테크지원에 사업에 대한 만족도는 83.4점으로 높게 나타났다. 사업별 만족도는 ‘코리아 핀테크 위크’, ‘업무공간 제공’, ‘멘토링’ 순으로 높았으며, ‘해외 진출 컨설팅’은 상대적으로 낮았다.

이런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금융위는 올해 상반기 62%, 1분기 37% 집행을 목표로 주요 사업(경상경비 제외) 신속 집행할 계획이다. 신속한 집행을 위해 1월부터 테스트 비용 신청을 상시 접수해 매월 지급한다.

예산 규모가 확대되고 프로그램이 다양화되면서 유사 지원을 배제하고 집행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사업 간 연계 강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에 기업의 스케일업 및 개인의 전문역량 함양에 따라 지원내용이 연계될 수 있도록 선순환 지원구조를 마련하기로 했다.

만족도가 낮았던 해외 진출과 관련해서는 ▲해외 진출 수요조사 ▲해외 진출 컨설팅▲해외 진출 플랫폼 신설▲해외 진출 조사연구 등 해외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우수 인력 및 기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할 수 있도록 성과에 기반해 인턴십 과정 운영, 입주 지원 가점 부여 등 후속 활동을 지원한다.

비수도권 소재 핀테크 기업 및 재직자도 혜택을 볼 수 있도록 지방 핀테크 기업 입주 지원 신설 및 사이버교육과정 개설하고 실무 경험 부족으로 구직난을 겪고 있는 청년층의 일자리 지원을 위해 취·창업과 연계한 맞춤형 교육 및 인턴십 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다.

특정 업체 중복지원 방지를 위해 동일 회계연도 내 동일사업 중복지원 금지, 예산집행 적정성 점검을 위한 내부통제 시스템 신설하고 반기별 만족도 조사 수행 등 적극적 환류(feedback) 체계 운영을 통해 핀테크 예산의 편성-집행-성과관리의 선순환 구조를 강화한다.

금융위 관계자는 "올해 신규 테스트베드 비용지원에 앞서 작년 선정된 테스트베드 비용지원 기업에 대해서는 1월부터 신속히 비용 지원할 것"이라며 "16일 서울을 시작으로 핀테크 예산 사업 설명회를 개최하고 안정적 핀테크 지원사업 수행을 위한 내년도 예산을 5월부터 협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금융당국은 핀테크 지원금이 두 배로 늘어난 만큼 필요한 곳에 적시에 자금이 투입될 수 있도록 조기 집행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사진=금융위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