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외경제정책연구원 "미국-이란 충돌로 중동 진출 기업 피해 우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성환 기자
입력 2020-01-10 14: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현지 공사 차질, 향후 추가적 건설 수주도 어려워"

  • "한국 거시경제 영향 제한적…유가 조정폭 크지 않을 것"

미국과 이란 간 군사적 충돌 사태가 우리 거시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 다만 현재 중동에 진출한 우리 기업들이 피해를 볼 가능성이 제기됐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10일 '미·이란 충돌 사태의 영향과 대응' 보고서에서 "유가 상승에 따른 석유화학업계, 항공·해운업계 등의 영향이 예상되나 거시경제에 대한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중기적으로 유가 조정폭이 크지 않을 것으로 보여 거시경제에 대한 가격 효과는 크지 않을 전망이다"고 덧붙였다.

연구원은 작년 5월 이후 이란산 원유 수입이 중단된 상황에서 원유 수급에 큰 차질이 없는데다, 한국의 대(對)중동 수출액도 지난해 159억 달러(1∼11월)로 비중이 3.2%에 불과하다는 점을 근거로 들었다.

다만 연구원은 "이번 사태로 유가가 계속 오르면 원재료 나프타 등의 가격 상승 탓에 석유화학업계가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면서 "또 유류비에 민감한 항공업계의 영업이익도 감소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연구원은 또 현재 이란과 이라크에 진출한 업체들의 직접적 피해도 우려했다.

연구원에 따르면 현재 이란에 1개 건설사(근로자 1명), 이라크에 14개 건설사(1381명)가 현지에서 사업을 하고 있다. 이라크에서는 카르발라 정유공장 사업(현대건설·GS건설·SK건설), 비스마야 신도시 건설(한화건설), 스웨이라 공군기지 건설(한국항공우주산업) 등의 주요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다.

연구원은 "이라크의 경우 2017년 이슬람국가(IS)와의 종전을 선언한 뒤 대규모 재건 사업 수요로 인해 유망시장으로 주목받고 있지만, 정세 불안이 확대되면 현지 공사에 차질이 생기고 향후 추가적 건설수주도 어려워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연구원은 이번 갈등이 전면전으로 커질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장기화에 대비해 이란과의 경제협력 기반을 보전하기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미국-이란 갈등[사진=연합뉴스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