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일자리 등 도전과제 돌파 위해 '협력·상생' 필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19-12-19 16: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9일 청와대서 확대경제장관회의 주재…경제부총리 등 참석

  • "그 성과가 지역 상생형 일자리, '소부장' 국산·자립·다변화"

  • "포용이 혁신 기반"…사회적 합의 및 혁신금융 중요성 강조

"산적한 도전과제를 돌파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협력과 상생뿐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청와대에서 '경기 반등 모멘텀 마련'과 '포용성 강화와 구조혁신'을 주제로 주재한 확대경제장관회의에서 참석자들의 비공개 토론 직후 마무리 발언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은 "4차 산업혁명이라는 거대한 흐름 속에서 산업 변화는 일자리 변화를, 일자리 변화는 새로운 산업 발전을 가져올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그 성과가 지역 상생형 일자리이고, 일본 수출규제 대응을 통한 소재·부품·장비의 국산화·자립화·수입 다변화"라고 강조했다.

또 "정부의 정책 방향과 여러분의 제안이 다 함께 이뤄진다면 내년 경제는 희망이 보일 것"이라면서도 "당장 모든 어려움이 바로 해소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짚었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청와대에서 열린 확대경제장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아울러 "과거엔 포용과 혁신이 배치되는 것처럼 보였지만, 지금은 포용이 혁신의 기반"이라면서 "산업의 변화는 기존체제의 위기를 가져오고 이때 안전판이 있지 않으면 혁신은 불가능하다. 즉 혁신을 위해 포용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동시에 문 대통령은 사회적 합의의 중요성과 혁신 금융의 필요성을 강조했다고 고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끝으로 "앞으로는 정책 방향을 세부적으로 구체화하는 게 필요하다"며 "계획에서 그치는 게 아닌 실행을 통한 성과 창출이 되도록 경제부처와 경제주체들이 모두 힘을 모아 달라"고 주문했다.

이날 회의에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및 기획재정부 장관 등 정부관계자와 노동계와 기업, 경제단체 인사들이 함께 참석했다. 홍 부총리의 '2020년 경제정책 방향'을 보고 이후 참석자들은 '경기 반등 모멘텀 마련', '포용성 강화와 구조혁신'이라는 주제로 토론을 진행했다.

먼저 첫 번째 토론주제 '경기 반등 모멘텀 마련'에 대해 장재철 KB 증권 수석이코노미스트는 "정부의 경제활력 모멘텀 확산 노력을 높이 평가한다"면서 "(기업 투자를) 더욱 추동하기 위해 적극적이고 다각적인 인센티브와 불확실성을 줄이기 위한 각 산업에 해당하는 로드맵을 정부가 제시해 주기 바란다"고 제안했다.

박석길 JP 모건 본부장은 "미·중 무역분쟁을 비롯한 글로벌 경기와 설비투자의 회복세가 경제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 같다”\"며 저성장 국면이 고착화되지 않도록 장기 관점에서의 성장동력 확충·경제 체질 개선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성장세와 대외요건들이 나아지는 것 같아 다행이다. 다만 기득권의 보호장벽이 너무 높아 신산업의 진입이 어려운 게 현실"이라며 입법 등 대대적인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이어 두 번째 토론주제인 '포용성 강화와 구조혁신'과 관련, 박미경 한국여성벤처협회 회장은 "앞으로는 창업지원이 스타트업에서 스케일업으로 이동해야 한다"면서 "초기 창업 단계 프로그램은 많지만 매출을 만들어야 하는 단계에서 자금확보의 어려움으로 실패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매출이 없어도 대출이 가능하도록 금융정책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또 문성현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은 "공공부문의 정규직은 이뤄졌지만 향후 이들의 처우 개선에 대한 집중논의가 필요하다"며 고용과 산업을 동시에 살릴 수 있는 방안을 찾을 수 있도록 정부의 각별한 관심을 당부했습니다.

그러면서 문 위원장을 포함한 여러 참석자들은 사회적 합의로 어렵게 만들어진 사안들이 입법이 되지 않고 있어 참담한 심정이라면서 민생·경제활력을 위한 법안만큼은 조속히 통과시켜 줄 것을 강력하게 요청했다고 고 대변인이 밝혔다.

 

19일 오전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확대경제장관회의가 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