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인사태풍] 'M&A 전문가' 허정수 KB생명 사장, 생보사 인수 위해 연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동 기자
입력 2019-12-16 00: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임기내 ING생명 외 뚜렷한 매물 없어

  • 그룹, 생보사 인수 의지…경쟁력 여전

  • 올해 누적 130억 당기순익 실적도 합격

"생명보험 부문이 취약하다는 지적이 있어 보강했으면 한다."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은 2017년 11월 회장직 연임을 확정하고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생보사 매물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인수·합병(M&A)에 나서겠다는 의미로 풀이됐다. 윤 회장의 발언 한 달 후 당시 허정수 KB국민은행 경영기획그룹 부행장은 KB생명 사장으로 내정됐다.

KB국민은행에서 오랫동안 경력을 쌓은 허 사장은 그룹에서 '재무·M&A' 전문가로 통한다. 그는 2015년 LIG손해보험(현 KB손해보험) 인수 시 LIG인수후통합추진단으로 해당 작업에 깊게 관여했다. 이어 2016년에는 현대증권(현 KB증권)을 100% 자회사로 편입해 재출범하는 작업도 총괄했다.

이 같은 그의 이력과 선임 직전 윤 회장의 발언을 감안하면, 허 사장이 KB생명 사장직을 맡게 된 것과 KB금융그룹의 생보사 인수 움직임을 무관하게 생각하기 어렵다.

다만 임기 2년을 마무리하는 지금 시점에서 허 사장이 스스로의 장기를 십분 발휘했다고 보기 어렵다. 신한금융그룹으로 넘어간 ING생명(현 오렌지라이프생명) 이외에 뚜렷한 매물이 없었던 탓이다.

그러나 허 사장의 연임 경쟁력은 여전하다. KB금융그룹이 상위권 생보사 인수 계획을 포기하지 않고 M&A 시장을 주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 새로운 국제회계기준(IFRS17)과 신지급여력제도(K-ICS) 도입을 앞두고 다수 생보사가 매물로 출회될 것으로 보이는 상황이다. 언제 KB금융그룹이 적당한 생보사를 인수해 KB생명과 통합 작업을 진행할지 알 수 없다.

 

[사진=KB생명]

실적 면에서도 합격점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허 사장은 지난해 157억원, 올해 누적 3분기(1~9월) 130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했다. 임기 마지막 해인 올해엔 사상최고 실적을 경신할 가능성이 있다. 2017년 서프라이즈 실적을 제외하면 100억원 안팎 수준인 KB생명의 수익성을 상당히 개선시켰다는 평가가 나온다.

건전성 개선에도 성공했다. 취임 전 195.6%까지 떨어졌던 KB생명의 지급여력(RBC)비율은 올해 9월 말 기준 212.5%로 16.9% 포인트 개선시켰다.

물론 허 사장이 교체될 가능성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금융권에서는 허 사장이 교체될 경우 빈자리를 KB금융지주 부사장이나 국민은행 부행장 중 한 명이 메울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특히 대부분 금융지주 부사장들이 올해 초 승진하고서 아직 1년밖에 지나지 않았기에 국민은행 부행장의 중용 가능성이 좀 더 높다는 평가다.

금융권 관계자는 "허 사장은 M&A 전문가로서 경쟁력도 갖추고 있는 데다 임기 2년 동안 성과도 나쁘지 않았기에 연임될 가능성이 높은 것 같다"며 "아직 임기 2년밖에 되지 않았기에 추가 기회를 부여받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허정수 KB생명 사장.[사진=KB금융지주]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