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수도권·충북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5등급 차량 운행 제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원승일 기자
입력 2019-12-10 09: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행정·공공기관 차량 2부제 시행

  • 환경부 10일 ‘초미세먼지 재난대응 합동 점검회의’

10일 수도권과 충청북도에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내려졌다.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운행이 제한되고, 행정·공공기관 차량 2부제가 시행된다.

환경부는 이날 위기 경보가 발령된 서울·인천·경기·충북 등 4개 지방자치단체와 산업통상자원부 등 11개 관계부처가 참여하는 ‘초미세먼지 재난대응 합동 점검회의’를 열었다. 

환경부는 의무사업장 가동시간 단축, 석탄·중유발전 상한제한 등 미세먼지 저감조치를 철저히 시행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수도권 내 5등급 차량 운행 제한을 위반하면 과태료 10만원이 부과된다. 저공해조치 이행차량이나 장애인 차량 등은 처벌 대상에서 제외된다.

민간 사업장‧공사장과 행정‧공공기관에서 운영하는 사업장‧공사장에도 비상저감조치가 시행됐다.

석유화학 및 정제공장, 시멘트 제조공장 등 미세먼지를 다량 배출하는 민간사업장과 폐기물 소각장·하수처리장과 같은 공공 사업장은 조업 시간을 바꾸거나 가동률을 조정하는 등 관련 조치를 해야 한다.

건설 공사장에서는 공사시간을 조정하고, 살수차를 운영하거나 방진 덮개를 사용해 먼지가 날리지 않도록 해야 한다. 비상저감조치 대상 사업장‧공사장이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2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는 △당일 0시∼오후 4시 초미세먼지(PM 2.5) 평균이 50㎍/㎥를 초과하고, 다음 날 50㎍/㎥ 초과가 예상될 때 △당일 0시∼오후 4시 해당 시도 권역에 초미세먼지 주의보나 경보가 발령되고, 다음 날 초미세먼지 농도 50㎍/㎥ 초과가 예상될 때 △다음 날 초미세먼지 농도가 75㎍/㎥ 초과('매우 나쁨)'가 예상될 때 발령된다.
 

유제철 환경부 생활환경정책실장이 10일 오전 미세먼지 재난대응 합동 점검회의에서 당부 말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