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초대석] "망하면 패가망신 옛말"..."창업 과감하게 도전하세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현상철 기자
입력 2019-12-11 17: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광현 창업진흥원장 인터뷰

불과 5~10년 전만 해도 국내 창업생태계는 황량했다. 보통의 집안에선 아이디어 하나로 사업을 하겠다고 하면 ‘망하면 패가망신’ 각오로 임해야 했다. 가족이라도 보증을 서주면 안된다는 게 인생의 철칙으로 자리한 것도 ‘사업’ 때문이다. 기득권을 유지하려는 분위기와 새로운 도전에 인색한 문화 역시 국내 창업 의지를 꺾는 요인이 됐다. 어느 순간부터 ‘치킨집 사장’이 창업은 하고 싶으나 과감한 도전엔 자신이 없는 예비창업자를 조롱하는 말로 쓰이기까지 했다.

“그런데 지금은 어떤가요?”

김광현 창업진흥원장은 11일 서울창업허브에서 진행한 아주경제와의 인터뷰에서 이 짧은 질문으로 요즘 국내 창업 분위기를 설명했다. 그는 “2015년 초만 해도 은행 간부 입에서 ‘우리나라는 신용카드가 워낙 발달해서 핀테크는 필요 없다’는 말이 아무렇지 않게 나왔다”며 “그러나 지금은 카카오뱅크와 토스가 금융권을 위협하면서 은행이 변신을 서두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인공지능(AI), 모바일 등 새로운 기술을 활용한 혁신기업이 등장하면서 거의 모든 산업에서 파괴적 혁신이 확산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현재 한국은 활발한 창업이 가능해졌고, 이러한 분위기가 기득권층은 물론이고 한국경제의 변화를 이끌게 될 것이란 얘기다.

김광현 창업진흥원장[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 “요즘에는 실패해도 패가망신 하진 않습니다”

김 원장은 “끼 있고 깡 있는 젊은이라면 창업에 과감히 도전하라고 말하고 싶다”며 “자기 아이디어, 자기 기술로 뭔가를 바꿔 사람들한테 가치를 제공하는 것은 매우 보람 있는 삶”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끼와 깡이 있다면 남이 정해준 삶보다는 자신이 설계한 삶을 사는 게 좋다. 요즘에는 창업지원 프로그램이 많아 실패해도 패가망신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창업진흥원은 중소벤처기업부의 기술창업 지원 정책을 집행하는 공공기관이다. 2008년 12월 설립 이래 11년 동안 창업지원 전담기관으로서 창업자들을 도왔다. 지난 2월에는 기타공공기관에서 준정부기관으로 승격됐고, 10월에는 법정기관으로 지정됐다. 올해는 추경을 포함해 약 6000억원의 자금으로 5000여개 창업기업을 지원했다. △창업교육·멘토링 △창업사업화 △창업생태계 △행사·네트워크 등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중 재도전성공패키지는 실패경험이 있는 재창업자를 발굴하고 실패원인을 분석해 재창업교육·멘토링과 사업화자금 지원 등 재창업 전 과정을 돕는 사업이다.

집닥 박성민 대표도 앞서 창업 실패를 경험한 이후 창업진흥원의 재도전패키지 지원을 받았다. 서울 가산동에 있는 세계로누림터에 입주해 재기에 나섰고, 결국 이 분야 선두기업이 될 수 있었다. 인도 핀테크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밸런스히어로는 2015년과 2016년에 창업진흥원으로부터 해외진출 지원을 받았다. 카카오에 팔린 키즈노트와 네이버에 팔린 리멤버(드라마앤컴퍼니) 역시 창업진흥원 지원을 받은 창업기업이다.

단 김 원장은 준비 없는 창업은 경계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그는 “예비창업자에게 ‘무턱대고 창업하진 말라’고 말하고 싶다. 취업이 안 되니까 창업하는 건 안 된다. 창업은 취업보다 훨씬 어렵다”며 “창업하지 않고는 견딜 수 없을 정도로 의욕이 차오를 때 창업하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 바쁜 한 해 보낸 창업진흥원…내년 ‘더 나은’ 지원정책 추진
창업진흥원은 올해 바쁜 한 해를 보냈다. 한국과학창의재단·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대중소기업농업협력재단 등에서 이관된 △메이커 스페이스 △사내벤처 △멘토링 플랫폼 사업을 안착시키고 본격 실행했다. 2월엔 준정부기관으로 전환되면서 감사실을 신설하고 규정을 정비했다.

내부적으로 적잖은 변화가 있었지만, 사업은 흔들림 없이 추진해 나갔다. 6월에는 대통령의 북유럽 순방에 맞춰 핀란드 헬싱키에서 스타트업 서밋을 열었고, 10월엔 ‘청소년 비즈쿨 페스티벌’을 개최했다. 지난달에는 서울 동대문 DDP에서 ‘컴업(ComeUp)’이라는 글로벌 스타트업 페스티벌을 열어 호평을 받았다. 창업진흥원의 ‘창구 프로그램’은 국무총리상을 받았고, 기관은 일자리 창출 공로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창업진흥원의 지원을 받은 창업기업 수도 지난해 4000여개에서 올해 5000여개로 대폭 늘었다.

김광현 창업진흥원장[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내년에는 ‘베터(better, 더 나은)’와 ‘소프트랜딩(softlanding, 안착)’에 주력한다. 김 원장은 “예전보다 더 나은 창업기업을 선발하고, 더 나은 창업교육을 받게 하고, 더 나은 멘토한테 자문을 받게 하고, 더 나은 방식으로 지원받게 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창업진흥원은 실전창업교육 과정을 끝까지 이수한 예비창업자가 예비창업패키지나 초기창업패키지를 신청하면 서류심사를 면제해주는 방안을 중기부와 협의하고 있다. ‘도전! K스타트업’ 경진대회에서 일정 단계까지 오른 창업기업도 비슷한 혜택을 주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창업교육과 멘토링 서비스도 개선한다. 김 원장은 “올해 창업에듀 시스템과 멘토링 시스템을 고도화해 내년부터 창업진흥원의 창업지원 프로그램에 두 시스템을 적용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오프라인 창업교육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올해 창업진흥원이 새롭게 맡은 세가지 창업지원 프로그램에 대해 김 원장은 “메이커 스페이스 지원 사업을 통해 제조창업을 활성화하는 한편 청소년 비즈쿨 등 다른 프로그램과 연동해 지원 효과를 끌어올릴 예정”이라며 “사내벤처 육성 사업도 정책 완성도를 높이는 방향으로 개선하고 ‘아이디어마루' 멘토링 플랫폼은 현재 개발 중인 멘토링 시스템에 통합해 정책 효과를 높이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