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 '秋다르크' 추미애, 대구세탁소집 딸에서 당대표·장관까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환욱 기자
입력 2019-12-05 14: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대구의 딸·호남 며느리'…DJ 발탁으로 정계입문ㆍ여성최초 지역구 5선 의원

추미애 신임 법무부 장관 내정자는 여성 최초의 지역구 5선 의원이자 판사 출신의 첫 여성 국회의원이다.

지난 2016년부터 작년까지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맡아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정국을 진두 지휘했고, 2017년 대선 승리를 이끌어 낸 정권교체의 주역이기도 하다.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당의 압승을 이끌기도 했다.

대구의 세탁소집 둘째 딸로 태어나 경북여고를 졸업한 정통 TK(대구·경북) 출신이지만, 전북 정읍 출신 변호사와 결혼해 '대구의 딸, 호남의 며느리'라고 불리기도 한다.

판사로 재직하던 1995년 당시 새정치국민회의 총재였던 김대중(DJ) 전 대통령의 발탁으로 정치권에 입문, 이듬해 15대 총선에서 서울 광진을에 출마해 여의도에 입성했다.

1997년 대선 당시에는 '반(反)호남' 정서가 몰아닥쳤던 고향인 대구에서 '잔다르크 유세단'을 이끌며 김 전 대통령 당선에 기여했다. 이때 보여준 돌파력으로 '추다르크'(추미애+잔다르크) 라는 별명을 얻었다.

2002년 대선 때는 노무현 전 대통령 선대위의 핵심이었던 국민참여운동본부를 이끌며 '희망돼지 저금통'을 들고 거리에서 국민성금을 모아 '돼지엄마'라는 별칭을 얻기도 했다.

정치적 시련기도 있었다. 2003년 열린우리당 분당 사태 때 민주당 잔류를 선택했다. 민주당을 버릴 수 없었기 때문이었다. 그는 노 전 대통령 탄핵 사태 이후 삼보일배로 속죄했다.

이후 2년 동안 미국에서 유학한 뒤 18대 총선때 다시 서울 광진을에서 당선된 뒤 20대까지 연이어 당선하면서 5선 의원이 됐다.

2009년 국회 환경노동위원장을 맡아 당내 반발을 무릅쓰고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수정안을 처리하는 강단을 보여줬다. 복수노조 1년 6개월 유예, 노조 전임자 임금 지급 금지 6개월 유예, 교섭창구 단일화 등을 핵심으로 한 소위 '추미애 수정안'이었다.

지난 2015년 '문재인 대표 체제'에서 지명직 최고위원으로 발탁돼 당내 비노(非盧·비노무현)·반문(反文·반문재인) 진영의 공격에 맞서 당시 당 대표였던 문재인 대통령을 적극 엄호했다. 지난 2016년 전당대회 때는 초반부터 '대세론'을 형성한 뒤 민주당 사상 처음으로 TK 출신 당수 자리를 꿰찼다.

강단있는 성격으로 사법개혁 추진에 적임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다소 강성 이미지라는 지적도 있지만, 민주당 대표 시절부터는 페이스북과 유튜브 등을 통해 엄마와 주부, 애견인으로서의 일상을 적극 알리며 대중에게 친근하게 다가서려고 한다는 평가를 받았다.

변호사인 남편 서성환(64) 씨와 1남2녀.

△ 대구(61) △ 경북여고 △ 한양대 법대 △ 사법고시 24회 △ 인천·전주지법, 광주고법 판사 △ 15·16·18·19·20대 의원 △ 새천년민주당 총재 비서실장 △ 노무현 전 대통령후보 국민참여운동본부장 △ 문재인 전 대통령후보 국민통합위원장 △ 국회 환경노동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 더불어민주당 대표
 

문재인 대통령은 5일 조국 전 장관의 사퇴로 공석 중인 법무부 장관에 5선의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인 추미애 의원을 내정했다. 사진은 지난해 3월 7일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당시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였던 추미애 의원 등 여야 5당 대표와 오찬 회동을 위해 입장하는 모습이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