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운영위서 격돌…‘하명수사’·‘감찰무마’ 의혹 도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승훈 기자
입력 2019-11-29 14: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민주당 '나경원, 총선 전 북미회담 자제 요청'으로 반격

여야는 29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하명수사’ 의혹과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감찰무마’ 의혹을 두고 충돌했다.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은 ‘감찰무마’ 의혹와 관련해 검찰 수사를 받는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을 언급하면서 “청와대 내부가 범죄에 연루됐다”며 “문제가 되고 있는데 대통령은 휴가를 갈 정도로 한가하느냐”고 따졌다.

이에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청와대 내부가 범죄에 연루되었다는 것이 무슨 말이냐. 의혹을 받으면 범죄자냐”면서 “박 비서관이 범죄에 연루되었다는 의혹에 대해 동의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같은 당 이만희 의원은 “권력을 이용해 의혹을 덮고 없는 범죄를 만들어서라도 선거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행위를 청와대 내부 관계된 분들이 했다는 것에 경악을 금치 못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임종석 전 비서실장이 왜 갑자기 불출마하고 다른 일에 전념하겠다고 했는지 짐작된다”며 “이 두 가지는 이 나라 권력 최중심인 청와대가 직접 관여한 사항”이라고 비판했다.

정용기 한국당 의원은 ‘하명수사’ 의혹을 언급하며 “청와대가 직접 수사 진행 상황까지 챙겼다는 것이 드러났는데 하명도, 수사개입도 안 했다고 한다”며 “부정 선거기획에 관련된 모든 자들은 민주주의와 헌법을 파괴한 데 대해 엄중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에 서삼석 민주당 의원은 “어떻게 청와대를 범죄 집단이라고 표현하는가”라면서 “가짜뉴스를 인용하는 사람과 정당, 기관에 대해 단호히 대처해달라”고 주문했다. 노 실장은 “정말 민주주의 위기”라고 답했다.

민주당은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의 ‘총선 전 북미정상회담 자제 요청’으로 반격에 나섰다.

박경미 의원은 “북미회담을 자제해달라는 발언을 했다면 원내대표는 고사하고 국민 자격도 없고, 이 발언을 안 했다면 거짓말로, 어떤 경우에도 ‘쉐임’(부끄러움)”이라며 “2019년에 일어난 ‘신총풍’ 사건”이라고 말했다.

같은 당 박찬대 의원은 “제1야당 원내대표가 의원총회에서 방미 성과로 북미회담을 열지 않았으면 한다는 요청을 전했다고 했다는데 어떻게 이것을 자랑할 수 있는가”라며 “구걸외교”라고 비난했다.

이에 이만희 한국당 의원은 “미북·남북 간 대화는 활발해야 한다는 것에 한국당도 당연히 동의한다”면서도 “문제는 지금까지 이뤄진 북미회담 개최날짜가 단순한 우연인지 합리적 의심을 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같은 당 정점식 의원도 “총선 과정에서 특정 정파적 입장에서 유리하게 이용할 목적으로 이뤄지는 북미정상회담이나 남북회담에 대해 반대한 것일뿐”이라며 “야당 원내대표 발언을 곡해하지 말라”고 했다.
 

운영위 착석하는 청 실장들 (서울=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오른쪽부터),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김상조 정책실장이 29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자리에 앉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