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전 정권 이어지면 北전쟁…韓서 1억명 죽었을 수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기람 기자
입력 2019-11-27 09: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트럼프의 백악관 안에서' 새로 발간…집필 美전기작가 주장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과 전쟁을 한다면 한국에서 3000만~1억명의 인명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고 믿는다는 주장이 나왔다. 

26일(현지시간) 미국의소리(VOA)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의 재임 기간 업적과 주요 사건들을 취재해 전기 형식으로 엮은 책, '트럼프의 백악관 안에서'(Inside Trump’s White House)'가 이날 출간됐다.

저서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전부터 북핵을 미국이 직면한 가장 큰 전략적 문제로 판단했다. 전임 대통령들이 북한 문제를 다뤘지만 성과가 없었고 전략적으로 방치되면서 북핵 위기가 매우 위험한 지경에 이르렀다는 주장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임인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더 오래 자리에 머물렀다면 북한과 전쟁이 벌어져 북한과 맞닿은 한국에서는 최소 3000만 명에서 최대 1억 명 가까운 인명 피해가 났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책을 집필한 미 전기 작가인 더그 웨드는 총 440쪽 분량 가운데 약 50쪽에 걸쳐 트럼프 대통령의 대북정책과 두 차례 북미 정상회담에 대해 서술하고, 이를 책의 맨 앞 부분에 배치했다고 VOA는 전했다.

저서에는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 문제를 가장 큰 도전 과제로 여기게 된 이유도 소개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과거 미국이 북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의 미 본토 타격 가능성에만 집중해, 이 미사일이 일본·호주 등 주변국들을 넘어 역내 전체를 위협하고 있는 걸 간과했다는 점을 깨달았다. 

이에 그는 북한에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판단, 집권 초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거친 언사를 주고받는 등 북한에 초강경 수사(레토릭)를 쏟아냈다. 

또 북미대화가 급전개로 이뤄진 데에 대해서 그는 "어느 시점에 우리 둘 다 핵 협상이 결실을 보기를 원한다고 느꼈다"면서 “김정은과 나는 궁합이 잘 맞는다”고 강조했다. 그는 김 위원장이 한국전쟁 종전을 분명한 목표로 제시하는 친서를 보냈다고도 전했다.

한편으로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 등 동맹들에 대해서는 미국을 벗겨 먹는다고 강경한 태도를 보이면서 한미 간 현안인 방위비 분담금 문제에도 부정적 인식을 내비쳤다.

그는 인터뷰에서 한국 등 동맹들에 대해 줄곧 강경하고 계산적인 태도를 보였다.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등을 언급하며 한국 방어에 많은 돈을 쓴다는 인식도 드러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의 어리석음을 보여주는 궁극적인 예가 있다"며 "우리는 수십억 달러어치의 미사일을 사서는 우리의 부자 동맹들에 줘버린다. 그래서 나는 문제를 제기한다. 나는 장군에게 '왜 우리가 그렇게 해야 하는가'라고 말했다"고 이야기를 꺼냈다.

이어 자신에게 답변한 장군이 감정 없이 끊어 말하는 스타카토 화법을 따라 하며 "각하, 그들은 우리의 동맹입니다. 그들은 우리의 우방입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나는 '그들은 우리의 친구가 아니다. 그들은 우리를 벗겨 먹는다(They are ripping us off)'고 말하겠다. 가장 나쁜 대목은 우리를 가장 나쁘게 대하는 이들이 바로 우리의 동맹이라는 사실에 대한 자각"이라고 지적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저서에서 한국을 향한 압박 발언도 이어갔다. 그는 "한국의 사드에 대해 들어보지 않았나"라며 "우리는 너무 많이 준다. 그런데 아무것도 얻지 못한다. 심지어 유엔에서 표도 얻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고 비난했다.

구체적으로는 방위비 분담금을 겨냥해 "우리가 한국에 4만명의 군인을 상시로 주둔하게 하고 있다는 점을 잊지 말라"며 "우리가 한국을 방어하는 데 얼마나 많은 돈을 쓰고 있는지 아느냐. 1년에 45억 달러다. 얼마인지 알겠느냐"고 했다.

웨드가 "그건 많은 돈"이라고 하자 트럼프는 "이제 당신이 이해하는군"이라고 했다. 다만 실제 주한미군 규모는 2만8000여 명으로, 트럼프의 발언은 틀렸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해 6·12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과 관련해서는 세간의 비판에 불만을 표하며 "양보한 부분이 없고 불가역적 조치도 없었다"고 반박했다. 이 과정에서 한미연합훈련 중단도 언급됐다.
 

[사진=A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