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남방 승부수' 던진 현대차, 인도네시아 거점으로 동남아 공략 속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원 기자
입력 2019-11-26 17: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아세안 최대 車시장 인니 공략 및 아세안 진출 본격화

  • - 약 15억5000만 달러 투자…2021년 말 15만대 규모 가동, 향후 연산 25만대 규모로 확대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이 아세안 시장 개척을 위한 교두보로 인도네시아를 낙점했다. 현대차는 정체기를 맞은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새로운 돌파구를 찾기 위해 인도네시아에 완성차 공장을 설립한다. 

인도네시아 시장은 규모 면에서 중국을 대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대차가 동남아 차량 호출 서비스업체인 ‘그랩(Grab)’ 에 적극 투자하고 있어 '미래 모빌리티' 분야에서도 시너지를 낼 수 있다. 또한 인도네시아와 우리나라 양국 간의 신뢰 관계 구축 및 교류 확대 분위기도 현대차의 투자 결정에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했다.

◆중국 시장 대체··· 그랩 등 미래 모빌리티·베트남 합작 법인 시너지  
현대차는 과감한 투자로 아세안 지역 내 '미래 모빌리티' 분야의 입지를 다져놓은 상태다. 완성차 공장 건립 이후에도 다양한 영역의 사업 확장이 가능하다. 

현대차는 ‘그랩’에 투자해 사업을 전개 중이다. 싱가포르 지역의 그랩에도 코나 일렉트릭 200대를 공급했다. 향후 인도네시아에서 생산된 전기차를 통해서도 파트너십을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한 현대차그룹과 베트남 생산 합작법인(HTMV)과의 협업도 가능하다. 현대차는 2017년 베트남 탄콩(Thanh Cong)그룹과 함께 연 6만대 수준의 반제품 조립(CKD) 공장을 운영 중이다. 2020년 하반기 10만대까지 증설을 계획하고 있어 현지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 착공에 들어가는 인도네시아 공장에서 2021년 말 15만대, 향후 최대 25만대의 생산 능력을 갖추는 만큼 이를 토대로 필리핀, 태국, 베트남 등 아세안 역내로 수출할 기회가 생긴다. 호주, 중동 등으로의 수출도 검토 중이다. 완성차와는 별도로 연 5만9000대 규모의 반제품 조립 수출도 계획하고 있다.

다만 일본차 브랜드와 점유율 싸움이 불가피하다. 인도네시아 시장은 도요타, 혼다 등 일본 브랜드가 85% 이상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정 수석부회장은 지난 1월 미국 가전 박람회인 CES에서 기자들과 만나 "(인도네시아 시장은) 일본업체들이 장악했지만, 확실한 전략이 있으면 들어가 점유율 25%는 바로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전략모델·현지 부품사 제휴·딜러망 조기 구축 추진
현대차는 현지 시장 점유율 확보를 위해 아세안 전략 모델 개발, 현지 중심 생산·판매 체계 구축 등을 준비 중이다. 생산 차종은 아세안 전략 모델로, 신규 개발하는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소형 다목적차량(MPV) 등과 아세안 전략 모델 전기차가 검토되고 있다. 

현지 최적화된 제품 출시를 위해 국내 부품사와 현지 부품사 간의 기술 제휴를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전국적 딜러망도 조기에 구축한다. 2021년 말 공장 가동 시점에 맞춰 고객 접근성, 지역별 수요 등을 고려해 100여개의 딜러망을 우선적으로 확보했다. 

생산·판매 체계도 고객 중심으로 혁신적인 방식을 도입한다. 소비자의 주문을 받아서 제품을 생산하는 ‘주문 생산 방식(BTO·Build To Order)’이 새롭게 적용된다. 주문 생산 방식은 소비자들이 주문 시 제품 사양을 선택할 수 있고, 생산자는 재고 관리 비용 등을 낮출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온·오프라인이 연계된 판매 방식의 변화도 모색한다. 소비자들의 상품 구매 방식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급격히 변하고 있는 시장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차원이다.

특히 IT 신기술에 익숙한 젊은 층을 주요 타깃으로 음성 명령, 차량 제어, 차량 내 쇼핑 등 첨단 커넥티드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상품 차별화 요소를 적극 발굴해 현지 맞춤형 사양 개발에 주력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지난해 12월 아세안, 태평양 지역에서 최적의 상품 및 서비스 개발 등을 담당할 아태권역본부도 신설한 바 있다. 
 

현대자동차와 인도네시아 정부 관계자들이 현대차 인도네시아 공장 설립을 위한 투자협약서에 서명한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바흐릴 라하달리아 인도네시아 투자조정청장,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 이원희 현대차 사장. [사진 = 현대자동차 제공 ]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