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언론들 "문재인·아베 12월 하순 중국서 정상회담 추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기자
입력 2019-11-23 13: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교도 "지소미아 연기로 한일 정상회담 개최 환경 마련"

  • 닛케이 "강제징용피해자 소송, 日수출 규제 등 논의 예상"

한국과 일본이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정상회담을 내달 하순 중국에서 여는 방향으로 추진 중이라고 일본 언론들이 23일 잇달아 보도했다. 

교도통신은 복수의 한일관계 소식통을 인용해 한·일 정부가 다음 달 하순 중국 쓰촨(四川)성 청두(成都)에서 열릴 예정인 한·중·일 정상회의에 맞춰 한일 정상회담을 여는 방향으로 조율하고 있다고 전했다.

통신은 양국 정부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를 피한 것과 관련해 정상회담을 개최할 환경이 갖춰졌다고 판단했다며 일본 측은 '최대의 과제'로 보고 있는 징용공(강제징용 피해자) 소송 문제를 주요 의제로 논의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마이니치신문과 도쿄신문, 니혼게이자이(닛케이) 신문 역시 일본 정부 관계자 등을 인용해 같은 내용의 보도를 했다. 닛케이는 “징용공을 둘러싼 재판에서 한국 대법원이 일본기업에 배상 명령을 내린 문제와 한국에 대한 수출관리 엄격화(보복성 수출규제) 문제가 정상회담에서 논의될 것”으로 예상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지난 4일 태국에서 예정에 없던 11분간 ‘깜짝 환담’을 한 바 있다. 내달 중국에서 정상회담이 성사되면 지난해 9월 미국 뉴욕 유엔총회를 계기로 열린 회담 이후 15개월 만에 두 정상이 공식 회담 석상에 앉게 되는 것이다.

다만 전날 청와대 측은 한·일 정상회담 개최 여부는 아직 정해진 것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일각선 23일 오후 일본 나고야에서 주요 20개국(G20) 외교장관회의를 계기로 열리는 강경화 외교장관과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일본 외무장관의 한·일외교장관 회담에서 한·일 갈등현안을 풀기 위한 정상회담 개최에 대한 협의가 이뤄질 가능성도 나온다. 
 

한일 정상회담. [그패릭=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