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서울·부산 등 5대 광역도시권 철도 확충…“통행시간 30분대 단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전환욱 기자
입력 2019-10-31 10: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통행비용·환승시간 30%↓…수도권 서부권에 신규노선 추가 검토

더불어민주당과 정부가 31일 전국 5개 광역도시권에서의 광역거점 간 통행시간 30분대 단축, 통행비용 최대 30% 절감 계획을 발표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도시권 광역교통 비전2030 당정협의’에서 “수도권, 부산·울산권, 광주권, 대구권, 대전권 등 5대 광역도시권 교통 인프라가 바뀌어야 한다”며 “다양한 교통수단을 확대하고 합리적인 요금을 만들어 광역거점 간 통행 시간은 30분대로 단축하고 통행 비용은 30% 절감하고 환승 시간도 30% 감소하는 목표를 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가 밝힌 목표는 당정이 마련한 이른바 ‘333 광역교통 비전’의 핵심내용이다.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현행 광역철도 730㎞, 도시철도 710㎞인 철도 연장을 두 배로 확충하고, 새로운 교통수단인 트램 등을 적극 도입하겠다”며 “광역버스 확대 및 교통시설 간 빠른 연계환승시스템을 구축하고 교통비 부담을 절감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조 정책위의장은 “수도권 평균 출·퇴근시간이 133분에 달하는 등 OECD(경제개발협력기구) 평균인 28분의 4.8배 수준”이라며 “그로 인한 38조5000억원에 달하는 막대한 교통혼잡비용과 국민고통을 치렀다”고 지적했다.

당정은 광역교통사업을 위한 예산을 차질 없이 반영하고, 광역교통특별대책기구 신설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 대도시권 관리특별법 개정도 추진하기로 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철도를 중심으로 한 대도시권 광역교통망 재편 계획을 밝혔다.

김 장관은 “수도권 급행철도 수혜인구를 77% 늘려 주요거점 간 (이동)시간을 30분대로 줄이고, 광역급행철도 수혜범위도 확대하기 위해 수도권 서부권에 신규노선을 추가 검토한다”고 밝혔다.

이어 “도심 내 만성적인 교통정체 해소를 위해 주요간선도로의 대심도 지하도로 신설방안도 내년까지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광역급행버스의 경우 수도권 뿐 아니라 지역 대도시권에서도 운행지역을 대폭 확대하고, 교통개선사업이 지연돼 불편이 심각한 지역은 특별대책지구로 지정, 광역버스 투입 등 신속한 대책을 만들기로 했다.

윤관석 정책위 수석부의장은 “세계적 수준의 급행 광역교통망을 구축해 인프라가 강화될 것”이라며 “신도시에서 광역철도 등 광역교통 개선대책이 지연돼 입주민이 겪는 교통불편에 대한 혁신적 대책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왼쪽부터)와 조정식 정책위의장, 윤관석 정책위 수석부의장,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31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도시권 광역교통 비전2030 당정협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