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김정은 '금강산 시설 철거' 지시, 의도 분석이 우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19-10-23 13: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협의할 부분은 협의할 수 있어...어떤 식의 협의 있을지 말하기 일러"

  • '소통계기 기대하나' 질문에 "부인 않겠다...'그렇다'는 대답은 아냐"

  • "통일부 '北요청하면 언제든 협의' 입장 외 추가입장 밝힐 계획 없다"


청와대가 23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금강산관광과 관련한 대남의존 정책을 비판하면서 금강산의 남측 시설 철거를 지시한 데 대해 김 위원장 발언의 의도를 분석하는 게 우선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일단은 (북한이) 어떤 입장을 가졌는지, 향후 계획이 어떤지 명확히 분석하는 게 먼저일 테고, 협의할 수 있는 부분은 협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앞서 조선중앙통신 등 북한 매체들은 김 위원장이 해금강호텔 등 남측이 건설한 금강산 일대 관광시설을 방문, '손쉽게 관광지나 내어주고 앉아서 득을 보려고 했던 선임자들의 잘못된 정책으로 금강산이 10여년간 방치돼 흠이 남았다. 보기만 해도 기분이 나빠지는 너절한 남측 시설들을 남측의 관계 부문과 합의해 싹 들어내라'고 지시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청와대. [사진=청와대]


이어 '남북 협의로 막혀 있는 남북 간 소통의 계기가 될 수 있다는 기대도 있느냐'는 질문에는 "부인하지 않겠다"고 답했다. 다만 "다만 부인하지 않는다고 해서 '그렇다'라고 보는 것은 과도한 해석"이라고 일축했다.

그는 "구체적으로 어떤 사안을 요청하겠다고 말할 수 없다"며 "어떤 분야에서 어떤 식의 협의가 있을지 당장 답하기 이르다"면서 "통일부가 공식 입장을 냈기 때문에 청와대가 다른 입장을 더 추가로 낼 계획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 대변인은 또한 "북측이 요청을 할 경우에 우리 국민의 재산권 보호, 남북합의 정신, 금강산관광 재개와 활성화 차원에서 언제든지 협의할 계획"이라고 부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