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 3기 신도시 속도낸다'…왕숙지구 공공주택지구 지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남양주)임봉재 기자
입력 2019-10-14 11: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공원녹지율 사업면적 3분의 1'

  • '1지구 GTX-B노선 중심 개발, 2지구 복합문화시설 배치'

남양주 3기 신도시 왕숙지구.[사진=남양주시 제공]


경기 남양주시(시장 조광한)는 3기 신도시 왕숙지구가 공공주택지구로 지정됨에 따라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12월 발표한 남양주 왕숙1·2지구 1134만㎡를 포함한 하남, 인천, 과천 등 5곳의 2273만㎡를 주택지구로 오는 15일 지정 고시할 예정이다.

지구 지정된 택지들은 충분한 공원과 녹지를 확보한 친환경 도시, 일자리와 주거가 공존하는 자족도시, 선교통 후입주 추진을 통한 교통이 편리한 도시로 조성되는 것이 특징이다.

왕숙지구는 공원녹지율이 사업면적의 3분의 1 이상 확보해 추진된다.

특히 왕숙1지구는 GTX-B노선을 중심으로 도시첨단산단, 창업지원센터 등 자족업무 용지로 개발되고, 왕숙천과 녹지축을 중심으로 에너지 절약형 및 자연친화형 주택단지로 조성된다.

시는 자족업무 용지와 주택단지를 BRT 등 대중교통과 퍼스널 모빌리티 등 신교통 수단을 통해 연계할 계획이다.

왕숙2지구는 경의중앙선역 중심으로 아레나 공연장 등 복합문화시설이 집중 배치되고, 홍릉천, 일패천 등을 중심으로 수변문화공간으로 조성된다.

시는 지구지정 초기부터 도시·건축·교통·환경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UCP(Urban Concept Planner)를 운영하는 한편 신도시 포럼 등을 통해 전문가 중심으로 토지이용계획 등 사업계획을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또 원주민이 최대한 재정착하고 정당한 보상을 받도록 협의하고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권혁무 시 도시국장은 "수도권 주택시장 안정을 도모하고 서민 주거안정을 지원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왕숙지구는 경제‧문화중심 자족도시 기반 마련을 위한 남양주의 미래"라고 밝혔다.

이어 "정부 등과 긴밀한 협의를 통해 사업이 적기에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왕숙지구는 내년 하반기 지구계획 승인을 거쳐 2021년 착공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