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방문한 허창수 회장 "자동차 관세부과 양국에 이롭지 않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원 기자
입력 2019-10-11 14: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한국기업이 미국 내 대규모 투자와 고용창출을 일궈내는 등 한미 경제협력을 강화하는 시기에 한국산 자동차에 대한 관세부과는 양국 모두에 이롭지 않다."

11일(현지시각) 한미재계회의 참석차 미국을 방문한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이 한국산 자동차 관세 부과에 대해 이 같이 밝혔다.

전경련 대미 사절단은 10일 미 행정부처와 주요 싱크탱크를 방문하고 11일에는 미국 상공회의소와 공동으로 워싱턴D.C.에서 제31차 한미재계회의 총회를 개최한다. 1988년 처음 열린 한미재계회의는 민간 차원에서 한국과 미국의 경제계를 잇는 대표적인 대화 채널이다. 허 회장을 단장으로 하는 대미 사절단은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등 미국과 밀접한 교류를 이어가고 있는 기업인들 20여명으로 구성됐다.

허 회장은 상무부 이안 스테프 부차관보와 면담에서 한국산 자동차에 대한 관세 부과를 내용으로 하는 무역확장법 232조 적용 제외를 요청했다. 허 회장은 "대외의존도가 높고 자동차가 핵심 수출품인 한국에 큰 손실이 될 것이고 미국으로서도 한국 자동차 기업의 현지 일자리가 위태로울 수 있다"고 말했다. 

전경련 산하 한국경제연구원의 분석에 따르면 한국산 자동차와 부품에 관세가 부과되면 무역손실이 최대 98억 달러에 달하고 고용은 최대 10만명 감소한다. 지난해 기준 현대차의 미국 내 직접고용인원은 2만5000명이고 대리점을 통한 간접고용은 4만7000여명이다.

아울러 허 회장은 국무부 데이비드 밀 부차관보와 면담을 통해 "미국이 구상하는 인도·태평양 전략에서 한일 공조는 필수적이며, 글로벌 밸류체인에서도 한미일 공조는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Δ무역확장법 232조 등 한미통상현안 해소 방안 Δ북핵, 한일분쟁 등 동북아 지정학 리스크 점검 Δ혁신성장을 위한 양국 경제계 협력과제 등에 대해 논의하고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공동성명서를 발표한다.

사절단은 한미재계회의 총회에서 공동성명서를 통해 한국산 자동차를 관세 부과 대상에서 확실하게 제외해줄 것을 요청하고 한국산 제품에 적용한 반덤핑, 상계관세 등 직접 수입규제 조치를 줄여나갈 것을 요청했다.

또 한반도를 둘러싼 지정학적 리스크가 고조되는 상황에 양국 경협의 밑바탕이 되는 한미동맹에 균열이 가지 않도록 양국 정부에 협력을 주문했다. 

양국 주요 기업인과 전문가 60여명이 참석하는 한미재계회의 총회에는 해리 해리스 주한미국대사가 기조연설을 하고 웬디 커틀러 전 미 무역대표부 부대표, 마크 리퍼트 전 주한미국대사, 캐슬린 스티븐스 전 주한미국대사 등이 주제발표를 한다.
 

허창수 전경련 회장(왼쪽 세번째)을 비롯한 사절단이 10일(현지시간) 미국외교협회를 방문해 한미관계, 양국 통상 및 투자 관련 우리 입장을 전달했다.[사진 = 전국경제인연합회]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