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함마드 사우디 왕세자 "이란에 강력한 행동 취해야...안 그러면 유가 폭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신회 기자
입력 2019-09-30 16: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美CBS 회견..."국제유가 상상불가능한 수준으로 오를 것...전쟁時 세계 경제 완전 붕괴"

  • "사우디 반체제 언론인 카슈끄지 살해 명령 안 해...극악무도 범죄, 지도자로 책임 통감"

사우디아라비아 왕위계승 서열 1위인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가 이란을 둘러싼 긴장 구도로 국제유가가 폭등할 수 있다며 국제사회의 강력한 대응을 촉구했다.

사우디 실세인 무함마드 왕세자는 29일(현지시간) 미국 CBS 방송과 한 회견에서 "세계가 이란을 막기 위해 강력하고 단호한 행동을 취하지 않으면, 전 세계의 이익을 위협하는 긴장이 고조되는 걸 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그는 "원유 공급이 차질을 빚어 국제유가가 우리 인생에서 본 적이 없는 상상 불가능한 수준으로 오를 것"이라고 덧붙였다.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사진=로이터·연합뉴스]


이슬람 수니파 맹주인 사우디와 시아파를 대표하는 이란은 전통적인 앙숙이다. 최근에는 사우디 핵심 석유시설을 드론(무인기)으로 공격한 배후에 이란이 있다는 의혹으로 두 나라 사이의 긴장감이 고조됐다. 이 여파로 국제유가가 일시적으로 급등하기도 했다.

예멘 후티 반군이 이번 공격의 주체라고 주장하고 나섰지만, 사우디는 물론 미국도 곧이 듣지 않으며 이란에 혐의를 두고 갈등을 빚고 있다.

무함마드 왕세자는 이날 이란에 대한 군사적 대응을 피하길 바란다면서도, 두 나라 사이에 전쟁이 벌어지면 세계 경제에 파괴적인 결과가 빚어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이 지역은 전 세계 에너지 공급의 30%, 글로벌 무역길의 20%, 전 세계 국내총생산(GDP)의 4%를 차지한다"며 "이 세 가지가 한꺼번에 멈춘다고 생각해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는 사우디나 중동 국가가 아닌 글로벌 경제의 완전한 붕괴를 의미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무함마드 왕세자는 이날 회견에서 사우디 출신 반체제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가 지난해 이스탄불 사우디 총영사관에서 피살된 사건은 자신과 무관하다고 주장했다. 그를 살해하라고 직접 명령한 적이 없다는 것이다.

무함마드 왕세자는 카슈끄지 살해에 대해 "극악무도한 범죄"라며 사우디의 실질적인 지도자로서 전적인 책임을 느낀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