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시위 석달여만에 캐리 람 첫 공개대화서 '기존입장 되풀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기자
입력 2019-09-27 07: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참석자 2/3 '경찰 폭력진압행위' 문제제기…'독립조사위원회' 설치 제안도

  • 람 장관 "경찰 감찰조직서 조사", "시위대 석방 거부" 등 기존입장 되풀이

홍콩 행정 수반인 캐리 람 행정장관이 26일 시민과의 첫 공개대화에서 홍콩 시위 사태로 홍콩 정부와 경찰에 대한 시민들의 신뢰가 떨어진 것을 인정하면서도 대화와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다만 람 장관의 대부분 발언이 기존의 입장을 되풀이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27일 홍콩 명보에 따르면 람 장관은 전날 저녁 7시(현지시각) 홍콩 완차이 지역 퀸엘리자베스 스타디움에서 열린 시민과의 대화 행사에 참석해서 시민들과 첫 공개대화를 했다. 6월 초 범죄인 인도법(일명 송환법) 개정 반대로 시위가 촉발된지 100여일 만이다.

앞서 람 장관이 약속한 시민과의 대화 중 첫 번째 행사인 이번 모임에 시민 2만237명이 신청했고 이중 추첨으로 선정된 150명이 참석했다. 

공개대화에선 시위대에 대한 경찰의 폭력진압 행위가 최대 화두였다. 발언자 30명 중 20명이 언급했을 정도다. 또 발언자 12명은 경찰의 강경 진압에 대한 독립조사위원회(COI)를 꾸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람 장관은 COI 설치를 거부하면서 대신 경찰 자체 감찰조직인 독립 경찰민원처리위원회(IPCC)가 조사를 진행할 것이라는 기존의 입장을 되풀이했다.  그는 홍콩 사태와 관련한 1300장 자료, 2만개 영상 등이 IPCC에 제출됐으며  6개월내 관련 보고서를 작성해 진상을 공개할 것이라고도 말했다. 

또 그는 "홍콩 경찰은 홍콩의 치안을 유지하는 중요한 기둥"이라며 "체포된 시위대를 석방시키면 홍콩 법치에 심각한 충격을 가져올 것"이라고도 말했다.  그 동안 시위대가 요구해 왔던 홍콩 경찰 강경진압 규탄, 행정장관 직선제 실시, 체포된 시위대 석방 등을 수용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한 셈이다. 

그러면서도 람 장관은 "그동안 우리는 충분히 경청하지 않았고, 우리의 행동이 독선적으로 비춰졌을 것"이라고 인정했다. 홍콩 정부와 경찰에 대한 신뢰도가 하락한 것에 대해서도 수긍했다. 다만 신뢰도가 낮을수록 소통과 대화가 필요하다며 대화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람 장관은 지난 석달 넘게 이어진 홍콩 시위사태가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아프게 했다며 사회 혼란과 폭력이 이른 시일내 끝나길 바란다는 메시지도 전달했다.

대화는 예정된 두 시간을 조금 넘긴 오후 9시 30분에서야 끝이 났다. 평화로운 분위기 속에 행사가 이어졌다고 현지 언론은 보도했다. 다만 공개대화 장소 바깥에서는 많은 시위자가 구호를 외치며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한편 대규모 송환법 반대 시위를 주도해 온 홍콩 시민단체 민간인권전선은 오는 28일 저녁 7시 홍콩 정부청사 인근 타마르 공원에서 '우산 혁명' 5주년 기념 집회를 열 계획이다. '우산 혁명'은 홍콩 시민들이 2014년 9월 28일부터 79일 동안 도심을 점거한 채 행정장관 직선제 등을 요구한 민주화 시위를 말한다.

또 시위대는 오는 10월 1일 중국 건국일인 국경절에 '애도' 시위에 나설 계획이다. 이에 홍콩 행정부는 시위대를 최대한 자극하지 않기 위해 국경절 행사를 대폭 축소해서 열거나 아예 취소하기로 결정했다.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이 26일(현지시각) 저녁 7시(현지시각) 홍콩 완차이 지역 퀸엘리자베스 스타디움에서 열린 시민과의 대화 행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신화통신]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