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 통화녹취록 공개...트럼프 탄핵 논란 격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9-09-26 07: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백악관, 트럼프·우크라 대통령 통화 내용 공개

  • '바이든 뒷조사' 정황 담겨..."외압 의혹 사실로"

백악관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간 통화녹취록을 공개했다. 이른바 '우크라이나 스캔들'로 인한 트럼프 대통령 탄핵 공방이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미국 시사전문지 애틀랜틱 등 외신에 따르면 25일(현지시간) 백악관이 공개한 통화녹취록에는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7월 젤렌스키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조 바이든 전 부통령에 대한 뒷조사를 요청한 정황이 담겨 있었다. 

젤렌스키 대통령이 관련 내용을 조사할 것이라고 답하자 트럼프 대통령의 개인 변호사인 루돌프 줄리아니와 연락이 가능하도록 하겠다는 답변도 들어 있었다. 이에 미국 언론들은 트럼프 대통령의 조사 외압 의혹이 사실로 드러났다고 평가했다.

대통령 탄핵 카드까지 꺼낸 미국 민주당도 총공세에 들어갔다. 반면 백악관은 '조사 요청 및 군사 원조 연계 의혹'은 드러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조사 요청 및 군사 원조 연계 의혹은 군사 원조를 해주는 대가로 바이든 전 부통령에 대한 조사를 요청했다는 것으로, 우크라이나 스캔들의 핵심 쟁점 중 하나다.

유엔총회 참석차 뉴욕을 방문 중인 트럼프 대통령은 민주당의 탄핵 추진을 '최대 마녀사냥'으로 평가함녀서 부당한 압력 행사는 없었다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워싱턴포스트(WP) 등 외신은 "군사 원조 의혹이 드러나지 않았다고 해서 면죄부가 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이번 녹취록이 말 그대로의 기록이라기보다는 음성인식 소프트웨어와 전문가 청취 등을 합쳤다는 점에서 논란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지난 20일 트럼프 대통령이 질렌스키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바이든 전 부통령과 그의 아들 헌터를 조사하라고 압력했다는 언론 보도가 나왔다. 이는 우크라이나 스캔들의 발단이 됐다.

트럼프 대통령이 요구한 것은 '우크라이나 검찰총장 해임' 관련 의혹이다. 바이든 전 부통령이 전임 버락 오바마 정부 시절인 2016년 초 우크라이나 측에 검찰총장을 해임하지 않으면 10억 달러(약 1조1885억원)에 이르는 미국의 대출 보증을 보류하겠다고 위협했다는 것이다.

당시 우크라이나 검찰총장은 현지 민간 가스회사를 조사중이었다. 바이든 전 부통령의 아들인 헌터 바이든은 월 5만 달러를 받는 이 회사 임원 중 하나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총장은 결국 해임된 것으로 나타났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에 대해 아들을 두둔하려는 목적이 있다고 보고 '바이든이 우크라이나 재벌의 부패 수사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해왔다. 

​바이든 전 부통령은 민주당의 유력 대선주자로, 내년 대선에서 재선을 노리는 트럼프 대통령의 맞수로 떠오른 인물이다. 논란이 일자 트럼프 대통령은 통화 녹취록을 공개하겠다는 승부수를 던졌지만 민주당에서는 트럼프 대통령 탄핵 절차에 돌입하면서 정치적 파장이 커지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로이터·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