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학년도 전문대학 수시박람회 사용가이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상민 기자
입력 2019-09-04 08: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6~9일, 양재aT센터에서 개최

[사진=전문대교협]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전문대학이 수험생들의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4년제 일반대학을 졸업하고 전문대로 유턴입학하는 학생들 비율도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전문대교협)는 지난달 30일 전문대학 총장, 시‧도교육감, 고등학교 교장 및 학부모단체 대표 등이 참여하는 “전문대학입학전형위원회”를 개최해 '2022학년도 전문대학 입학전형 기본사항'(기본사항)을 심의해 확정했습니다.

전국 136개교 전문대학 총장을 회원으로 두고 있는 전문대교협은 고등교육법에 따라 매 학년도의 2년 전 학년도가 개시되는 날의 6개월 전까지 입학전형에 관한 기본사항을 공표해야 하는 의무가 있거든요.

이에 따라, 전문대교협에서는 2022학년도 기본사항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 6월부터 전문대학의 입학관련 부서 책임자와 실무자들이 참여하는 TF를 구성했고, 동 TF에서 마련한 기본사항(시안)을 토대로 대학 의견수렴 및 관계기관 협의 등을 거쳐 최종 확정했다고 합니다

2022학년도 전문대학입학전형기본사항의 주요 특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평생직업교육'의 특성을 고려한 입학전형 확대 및 활성화
전문대학은 평생직업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 및 책무를 다하기 위해 평생직업교육의 다양한 수요계층 발굴과 이들의 교육기회 보장을 위한 다양한 입학전형 확대와 활성화를 기본 방향으로 설정했습니다.

특히, 만학도 및 성인 재직자, 협약을 통한 연계교육 대상자, 전문대학이상 졸업자, 사회·지역 배려자, 전직자, 경력단절자 등 평생직업교육 및 계속교육의 기회가 필요한 다양한 수요계층을 위해 별도 전형을 확대‧운영하도록 했죠.

◇입학 전형방법 단순화 및 ‘특별전형’명칭 표준화
학생·학부모 및 교사글이 전문대학 입학전형 내용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입시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핵심 전형요소 위주로 입학 전형방법도 단순화했습니다.

이를 위해, 학생선발 시 실제 반영하는 평가항목인 학생부, 수능, 면접, 실기, 서류 등의 핵심 전형요소 5개 중에서 모집시기 및 모집단위별 특성에 맞는 전형유형을 선택하고 전형요소 간 반영 비율 결합은 2개 이내로 선택하도록 해 전형방법 수도 축소했는데요.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한편, 전문대교협은 대학의 자율성을 기반으로 2019학년도부터 지속적으로 입학 전형방법 단순화를 추진해오고 있습니다. 2022학년도 기본사항에서 선택가능한 전형 수를 57개로 제시해 2021학년도 기본사항에서 제시한 107개 대비 50개(46.7%)를 축소했습니다.

또한, 2021학년도 입학전형부터 특별전형에서 요구하는 총괄적인 특징과 지원 자격 등을 충분히 대표할 수 있는 7가지 용어로 '전형명'을 표준화해 학생·학부모·교사들이 전형유형을 명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는 2022학년도에도 유지해 추진합니다.

전문대교협은 정원 내 특별전형의 명칭을 표준화함으로써 전문대학 입학을 준비하는 모든 학생·학부모·교사들로 하여금 입학전형에 대한 불편과 오해를 해소하고 입학전형에 대한 예측가능성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는데요.

2022학년도 전문대학 전형 일정은 2021학년도와 마찬가지로 수시모집은 2회(차)까지 운영하고 정시모집의 경우는 한 차례만 실시합니다. 원서 접수일정도 학생·학부모가 쉽게 기억하고 충분히 진로·진학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전국 모든 전문대학이 동일하게 운영하죠.

전문대교협은 이번 '2022학년도 전문대학입학전형기본사항' 및 주요 특징을 전문대학 포털-프로칼리지와 홈페이지에 게재하도록 해 학생, 학부모가 쉽게 전문대학의 입학전형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전국 고교에도 기본사항을 책자로 제작·배포하고, 각종 설명회를 통해 교사들의 학생 진학지도에도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니 관심있는 학생들은 꼭 눈여겨 봐야겠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전문대교협은 수험생 및 학부모, 고교 진학지도교사에게 전문대학 진로진학 및 입학정보 제공을 위해 '2020학년도 수시 전문대학 입학정보박람회'를 오는 6일부터 8일까지 3일간 양재aT센터에서 개최합니다.

이번 수시 전문대학 박람회는 전국의 91개 전문대학이 참가하며, 박람회 기간 동안 수험생의 진로에 맞는 진학을 위해 현직 진학지도 교사 및 대학의 입학처 관계자들이 1:1 진학상담도 실시합니다.

박람회는 누구나 무료로 입장이 가능하고, 일부 대학은 박람회 기간 동안 현장에서 원서를 접수하는 경우 전형료를 면제합니다.

이보형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사무총장은 “이제는 어느 대학을 나왔느냐 보다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느냐가 중요한 시대가 왔다. 지난 8월 24일 2020학년도 교사대상 전문대학 수시모집 입학설명회에 약 1300명의 교사들이 참석한 것을 보면서 전문대학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느꼈다”며, “오는 6일부터 진행되는 2020학년도 수시 전문대학 입학정보박람회를 통해 많은 수험생과 학부모들이 전문대학 입시에 필요한 많은 정보를 얻는 기회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습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