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업계, ‘무시할 수 없는 영향력’ 키즈크리에이터…MCN 사업 진출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현상철 기자
입력 2019-09-03 16: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교육업계가 ‘어린이 유튜브 스타’, 이른바 키즈크리에이터에 집중하고 있다. 주로 학습지를 하는 초등학생 전후 연령층의 관심이 유튜브에 쏠리자 이를 활용한 마케팅에 힘을 주는 것이다.

자사 제품을 소비하는 연령층 시선에 맞춘 행보로 볼 수 있지만, 한편에서는 이를 기반으로 멀티채널네트워크(MCN)로 사업을 확대하려는 움직임도 감지된다.

[사진 = 교원]


3일 업계에 따르면, 교원그룹은 어린이 크리에이터를 직접 발굴하겠다며 키즈크리에이터 선발대회를 만들고 이달 30일까지 신청자를 받고 있다.

미디어콘텐츠‧음악‧영화‧공연 등 엔터테인먼트 전반에 걸친 사업을 하는 CJ ENM과 함께 선발대회를 진행한다. CJ ENM의 ‘다이아 티비’는 올해 4월 교육크리에이터 선발대회를 열었고, 7월엔 부산에서 구독자 100만명 이상을 보유한 밀리언 창작자가 참여한 페스티벌을 개최한 바 있다.

교원은 이번 선발대회 연령대를 만 13세 미만 어린이로 제한했다. 1차 심사에서 30명을 뽑고, 2차 때 본선 진출자 10명을 가린다. 최종 본선에 오른 10명은 2~3달 간의 교육‧컨설팅 기간을 거쳐 내년 1월 교원그룹의 교육박람회인 ‘딥체인지’에서 6명의 키즈크리에이터를 선발할 계획이다.

교원그룹은 이를 기반으로 교육업계 최초로 MCN 사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MCN은 크리에이터를 관리‧육성하고, 콘텐츠 등의 기획‧제작을 도와주는 일종의 기획사다.

재능교육의 재능TV도 키즈크리에이터 육성 프로그램 ‘캐치업’ 방영을 앞두고 올 초부터 초‧중‧고를 대상으로 지원자를 모집했다.

최종 선발된 이들은 크리에이터 그룹 ‘캐치업’ 전속 계약과 콘텐츠 제작 지원 등의 혜택을 받았다. 4명을 뽑는 데 2000명이 넘는 학생들이 오디션에 지원해 경쟁률이 500대 1에 달했다.

관련 수익도 전액 크리에이터가 갖는 것으로 알려졌다. 재능교육 관계자는 “재능TV는 양질의 콘텐츠를 시청자들에게 제공하고, 크리에이터는 자신의 창작물에서 나온 수익을 온전히 얻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