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코이너스 브리핑] 북한, 암호화폐 거래소 해킹의혹 부인 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동·강일용 기자
입력 2019-09-03 07: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북한, 암호화폐 거래소 해킹의혹 부인

북한이 암호화폐 거래소를 해킹해 약 20억 달러(한화 2조4250억원)에 달하는 자금을 탈취했다는 의혹을 부인하고 나섰다. 1일 외신 등에 따르면 북한의 국가조정위원회는 성명을 통해 이같은 내용의 유엔안전보장이사회(이하 안보리) 보고서를 반박했다.

국가조정위원회는 "미국과 적대 세력이 비방적인 루머를 퍼트리고 있다"며 "적대 세력의 이러한 거짓 조작은 북한에 대한 이미지를 더럽히고 북한 제재 및 압력을 정당화하기 위한 형편없는 게임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코너스톤네트웍스, 블록체인 사업 진출

코스닥 상장사 코너스톤네트웍스(옛 이디)가 블록체인 사업에 뛰어들 계획이다. 대형 암호화폐 거래소의 경영권 지분 인수를 추진하고 있는 김병건 BK그룹 회장을 임원으로 선임하는 절차를 밟고 있다.

코너스톤네트웍스는 오는 20일 임시주주총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최근 밝혔다.

이번 주총의 안건의 골자는 블록체인 사업이다. 김병건 회장을 등기이사로 선임하는 건과 가상화폐 거래소업, 블록체인 플랫폼 개발업 등을 사업목적에 추가하는 안건 등을 주제로 주총이 열린다.

김 회장은 BK성형외과 대표원장이다. 동시에 블록체인 사업에 의지를 갖고 국내 대표 암호화폐 거래소인 빗썸 인수를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김 회장은 빗썸의 운영사인 비티씨코리아닷컴의 모회사 비티씨홀딩컴퍼니 지분 50%+1주를 4억 달러(약 4850억원)에 매입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이퀼리브리엄, 후오비 월렛과 파트너십 체결

후오비 그룹(Huobi Group)에 의해 고안된 전문적인 다국적 화폐 지갑 후오비 월렛(Huobi Wallet)과 탈중앙화 EOS 기반 스테이블 코인인 EOSDT의 프레임워크 이퀼리브리엄(Equilibrium)이 EOSDT 스테이블 코인과 NUT 토큰을 지원한다.

후오비 월렛은 이퀼리브리엄 디앱(Equilibrium DApp)을 출시하여 후오비 월렛 이용자들에게 EOSDT를 생성하고 관리할 수 있는 간단한 기본 인터페이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이퀼리브리엄은 2019년 4월 설립되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프레임워크로 1800만 달러 상당의 가치를 갖는 400만개 이상의 EOS를 담보화했다. 이퀼리브리엄의 이용자들은 설립 이래 약 530만개의 EOSDT 스테이블 코인을 생성하고 담보의 0.3퍼센트에 해당하는 수익을 얻었다.

EOS는 세계 10대 암호화폐 중 하나로 시가 총액이 40억 달러 이상이며 하루 거래량이 10억 달러가 넘는다. EOS 플랫폼은 CPU와 NET 자원 임대 시장(REX)을 지원하며 시장은 1억 EOS가 넘는 유동성을 지닌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BORA, 이더리움에서 클레이튼으로 메인넷 이전

블록체인 플랫폼 ‘BORA(보라)’가 자사 플랫폼을 이더리움에서 클레이튼(Klaytn) 메인넷으로 이전한다고 3일 밝혔다.

BORA는 카카오 블록체인 프로젝트 클레이튼의 공식 파트너로 상호 협력과 적극적인 사업 제휴, 블록체인 공동 생태계 구축 등을 준비해 왔다.

이를 기반으로 BORA는 클레이튼과 메인넷 개발 과정에서 사이드체인 구축과 대용량 데이터 처리를 위한 협력을 진행했다. BORA의 벤치마크도구를 활용한 서비스 처리 속도 측정성능 향상 등에 대한 기술 협업이 진행됐다.

메인넷 이전이 완료되면 ‘BORA 토큰’을 이더리움 기반 ERC-20에서 KCT(클레이튼 기반 토큰)로 토큰 교환을 실시할 예정이다.

◆중국의 이더리움 '온톨로지', 한국 진출 본격화

중국의 블록체인 플랫폼 온톨로지가 한국 사업을 본격화한다. 온톨로지는 탈중앙화 프로토콜을 활용해 신원과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이용자는 자신의 데이터를 자산화해 기업들과 거래할 수 있다. 과거 기업들이 이용자 허락 없이 데이터를 활용해 수익을 올리는 것과 상반되는 플랫폼이란 설명이다.

온톨로지는 중국판 이더리움으로 불리는 '네오'로 시작해 지난해 7월 독자적인 메인넷을 출시하고 암호화폐 온톨로지 가스(ONG)를 발행했다. 현재 가스의 시가총액은 3억7000만달러, 1개당 가격은 7달러 수준이다. 관련 디앱으로는 신원증명 서비스 ‘ONT ID’, 디지털 자산(암호화폐) 관리 서비스 ‘ONTO 지갑’,데이터 거래 서비스 ‘DDXF’ 등이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