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특집-한국외대]수능최저기준 폐지, 외국어·소프트웨어 특기자 모집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상민 기자
입력 2019-08-28 10: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박지혜 입학처장[사진=한국외대]

한국외대 UI[사진=한국외대]

2020학년도 한국외국어대학교는 수시모집 64%, 정시모집 36% 비율로 입학생을 선발한다. 올해 가장 큰 변화는 수능최저학력기준의 폐지다. 서울캠퍼스 논술전형을 제외한 모든 전형에서 수능최저기준을 폐지했다.

지난해까지 환산점수 산출 시 등급 혹은 원점수 중 상위 값을 적용하던 학생부교과전형도 올해는 등급만 반영한다. 교과성적은 서울캠퍼스 전 모집단위와 글로벌캠퍼스 인문계 모집단위는 국어, 수학, 영어, 사회(역사, 도덕 포함)를, 글로벌캠퍼스 자연계 모집단위는 국어, 수학, 영어, 과학을 반영한다. 3학년 1학기까지 성적을 반영하되 졸업자는 3학년 2학기까지 반영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서류평가 100%로 3배수를 통과시킨 뒤 서류평가 70%와 면접평가 30%를 합산해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올해부터는 수능 이후에 면접을 실시한다.

서류평가에서는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활용한다. 평가요소는 크게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으로 나뉜다. 면접평가는 제출서류 기반 면접으로 진행한다. 전공적합성, 논리적 사고력, 인성 측면에서 종합평가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은 별도의 졸업연도 제한이 없다.

고른기회전형은 고른기회Ⅰ, 고른기회Ⅱ, 고른기회Ⅲ의 3개 전형으로 구분된다. 학종과 마찬가지로 서류평가 100%로 3배수를 통과시킨 뒤 서류평가 70%와 면접평가 30%를 합산한다.

고른기회Ⅰ은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국가보훈대상자, 농어촌학생을, 고른기회Ⅱ는 의사상자 등 예우및지원에 관한 법률에 해당하는 자 및 자녀, 다자녀(3자녀 이상) 가정의 자녀, 군인 또는 소방공무원으로 20년 이상 근무한 자의 자녀를, 고른기회Ⅲ은 다문화가정의 자녀를 대상으로 한다.

논술전형은 별도의 졸업연도 제한 없이 지원할 수 있는 전형이다. 논술고사 70%와 학생부교과30%를 합산하며 모집단위에 따라 수능최저학력기준 적용 후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서울캠퍼스에서만 적용한다.

한국외대는 올해 특기자전형에서 수학/과학 분야를 폐지하고 외국어 분야와 소프트웨어 분야만 운영한다. 외국어 분야와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탁월한 실력과 역량을 갖춘 자를 대상으로 한다. 전형방법은 외국어 분야와 소프트웨어 분야 모두 서류평가 100%로 3배수를 통과시킨 뒤 서류평가 70%와 면접평가 30%를 합산한다. 서류평가와 면접평가에서는 자기소개서와 활동보고서 활동증빙서류를 활용한다.
 

한국외대 전경[사진=한국외대]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