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포1단지 분양가 상한제 반발에 래미안 블레스티지도 가세 '눈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19-08-19 16: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인근 재건축 지원에 "집값 동반 끌어올리기 품앗이" 비판

서울 강남구 개포주공1단지 전경. [사진=아주경제DB]


서울 개포주공1단지(이하 1단지) 재건축 조합의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시행 반발에 인근 신축 '래미안 블레스티지' 입주민들까지 가세하고 있다. 

래미안 블레스티지는 개포주공2단지를 재건축해 지난 2월 입주한 신축 아파트다. 재건축을 마쳐 분양가 상한제와 아무 상관 없는 이 단지가 인근 재건축 지원에 나서고 있는 것이다. 

오히려 최근 분양가 상한제로 희소성이 높아 시세가 오르고 있는 단지가 1단지 재건축에 공개적으로 힘을 보태는 것에 시장에선 의문을 나타내고 있다. 

래미안 블레스티지의 이같은 분위기는 개포지구의 전체의 미래가치를 위해선 대장주인 1단지 재건축이 잘 돼야 집값 상승의 덕을 볼 수 있다고 공공연히 말하는 입주민들의 인식 확산에 따른 것이다.   

이에 대해 주변의 눈총이 쏟아지고 있다. 개포지구 일대 재건축과 신축이 서로 밀어주며 집단으로 개포지구 집값 끌어올리기 담합에 나서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이를 두고 주변 단지 간 과한 품앗이가 아니냐는 반응도 나온다.

19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래미안 블레스티지 입주민들이 철거 준비에 한창인 1단지의 원활한 재건축 사업을 위해 분양가 상한제 반대 민원을 제기하고 나섰다. 래미안 블레스티지는 정부의 상한제 시행예고 발표 후 가장 많은 수혜 단지로 꼽히고 있다. 일대 재건축 단지들이 분양까지의 일정을 고민하는 가운데 신축 단지의 희소성이 돋보인 영향이다.

블레스티지 입주민들은 최근 신고가 경신에 머물지 않고 1단지의 상한제 적용 반대에 발벗고 나서고 있다. 정부가 재건축·재개발 등 정비사업 단지에 대해 기존 '관리처분계획인가 신청 단계'에서 '입주자모집승인 신청 단계'로 상한제 적용 대상을 확대했기 때문이다. 내년 초 본공사를 앞둔 1단지는 영락 없이 규제 적용을 받게 됐다.

이 같은 상황에 1단지 조합원들은 지역구 의원실과 국토교통부에 상한제 반대 민원을 꾸준히 제기하고 있다. 동시에 신속한 사업 추진 및 설계변경에 따른 사업시행변경 인가를 추진, 상한제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는 방안 등을 고심 중이다. 9월 하순께 사업시행변경 신청을 위한 조합원 총회를 열 예정으로, 그 전까지 시공사와 공사비 논의를 마무리짓겠다는 계획이다.

블레스티지 입주민들은 1단지가 처한 난감한 상황을 다같이 극복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1단지와 상가, 커뮤니티시설 등을 공유하는 것은 물론 일대 학군 등을 고려했을 때도 상부상조하는 것이 훗날 더 도움이 된다는 판단에서다. 한 입주민은 "개포지구가 모두 완성된 후의 큰 그림을 봐야 한다"며 "3·4단지 등도 동참하면 더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두고 결국 자신들의 집값을 지키기 위한 움직임일 뿐이라는 시각이 우세하다. 집값 상승을 위해 좋은 인프라는 강남 일대에 유치하려는 일부 강남 주민들을 일컫는 '강남 이기주의'와는 또 다른 지역 이기주의라는 것.

업계 한 관계자는 "무조건 비난할 수는 없지만 철저히 이해타산적인 행동"이라며 "10월 주택법 시행령 개정안 공포·시행 후 어느 지역이 상한제 적용을 받을지 결정될 때까지 곳곳에서 이 같은 움직임이 나타날 수밖에 없어 지역구 차원에서의 대응도 궁금해진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