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불매운동 여파… 줄어든 韓 관광객에 우려 커진 日 훗카이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19-08-16 21: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훗카이도 방문 한국인, 전체 외국인 관광객에 25%

  • 최근 숙박​·항공​·음식점 예약 취소 사례 잇따라

  • 타격 커지자 韓 관광객에 과자 나눠주는 행사까지

급격히 줄어든 한국인 관광객에 일본 지방도시인 훗카이도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일본 수출규제에 맞서 한국에서 불고 있는 ‘노재팬’ 운동의 여파다.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악화된 한·일 관계로 훗카이도 방문을 취소하는 한국인 관광객이 늘어나면서 훗카이도 관광업계에 먹구름이 드리우고 있다고 16일 보도했다.

훗카이도는 한국인 관광객의 방문 비율이 매우 높은 지역 중 하나다. 일본 최대 이동통신회사인 NTT도코모와 카드브랜드 JCB 집계에 따르면 지난해 4~12월 훗카이도를 찾은 외국인 관광객은 202만명이다. 이 중 한국인은 약 50만5200명으로 25%의 비율을 차지한다. 훗카이도 관광산업에서 한국인 관광객은 무시할 수 없는 존재인 셈이다.
 

[사진=노재팬운동 홈페이지 캡처]

그러나 최근 훗카이도 관광지 숙박업소·음식점 등에서 한국인 관광객의 예약 취소 사례가 눈에 띄게 늘고 있다. 훗카이도의 중심 도시이자 유명 관광지인 삿포로의 한 게 요리 식당에 경우 8월 150명 분의 예약이 취소됐으며, 오는 10월에는 무려 1600명 분의 예약이 취소됐다. 식당 사장은 “단체 여행객들의 예약이 절반 가량 줄었다”며 “최근에는 개인 여행객의 취소도 많게는 하루 4건씩 이뤄지고 있다”고 우려했다.

항공업계에서도 같은 징후가 나오고 있다. 일본행 항공권이 팔리지 않자 다수 한국 항공사에서 노선을 감축하고 있는 것이다. 이스타항공은 부산-삿포로 노선 운항을 중단했으며, 대한항공도 같은 노선을 오는 9월부터 중단할 예정이다. 아시아나 항공의 경우 8월 서울-삿포로행 예약이 30% 넘게 감소한 것으로 알려져 노선 감축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삿포로·훗카이도행 운항이 감소되면, 지역 관광산업의 타격은 더욱 커진다. 홋카이도의 유명 관광업체인 쓰루가(鶴雅)홀딩스에서 운영하는 숙박시설은 이미 최근 한국인 예약이 4분의1 정도 감소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훗카이도 관광 당국은 한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해 환영 현수막을 내걸고, 특산품 과자를 나눠주는 등의 행사까지 계획하고 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훗카이도 관광진흥기구 등은 19일 신치토세 공항과 아사히카와 공항의 입국 게이트에 환영 현수막을 달고, 한국인 관광객에 훗카이도산 과자와 부채 2000세트를 배포할 예정”이라며 "이 행사는 오는 21~24일에도 열릴 것"이라고 전했다. 

신문은 “한국인 관광객의 감소는 훗카이도 관광산업 전체에서 간과할 수 없는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