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베이다이허'회의 종료..."홍콩사태, 이번 주말 무력투입 분수령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19-08-16 15: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中지도부 공식활동 재개…베이다이허 종료 '신호'

  • 홍콩, 18일 행진도 충돌 우려…中무력개입 촉각

이달 초 개막한 전·현직 중국 지도부의 비공개 모임인 베이다이허(北戴河) 회의가 막을 내린 것으로 알려지면서 홍콩 사태에 대한 중국 중앙정부의 대응 방향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16일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와 관영 중국중앙(CC)TV 등은 중국 지도부 권력서열 3위인 리잔수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상무위원장이 전날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전인대 상무회의를 주재했다고 보도했다. 중국 지도부가 공식활동을 재개한 것은 사실상 베이다이허 회의가 종료됐다는 의미다. 

이번 베이다이허 회의는 미·중 무역전쟁, 국내 경기둔화, 양안(兩岸, 중국 대륙과 대만) 갈등, 홍콩 반중시위 등 중국이 풀어야 할 주요 현안들이 그 어느 때보다 많았던 만큼 세계의 눈길을 끌었다.

특히 회의 개막 전보다 한층 격화된 홍콩 시위에 대한 중국 정부의 대응에 관심이 쏠린다. 회의기간 중 중국 정부 부처가 홍콩 사태와 관련해 강경한 발언을 쏟아낸 바 있기 때문.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 [사진=아주경제DB]


중국 정부는 홍콩 시위대의 홍콩 국제공항 점거 농성을 '테러'로 규정짓고 홍콩에서 10분이면 투입이 가능한 선전에 완전히 무장한 수천 명의 병력을 대기 시킨 상태다.

이에 따라 중국 본토 무력을 동원한 유혈 진압 여부가 이번 주말 시위로 판가름날 것으로 예상된다.

홍콩의 대규모 도심 시위를 주도했던 민간인권전선은 18일 오전 10시 빅토리아 공원에서 센트럴 차터로드까지 송환법에 반대하고 경찰의 강경 진압을 규탄하는 대규모 시위와 행진을 하겠다고 예고한 상태다.

민간인권전선은 지난 6월 16일 시위에서 200만 명이 참여했던 기록을 넘어 18일 행진에 300만 명이 참여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이번에는 가족 등이 참여하는 평화 시위를 계획하고 있지만, 앞선 주말시위가 오후부터 대부분 폭력 사태로 이어졌다는 점에서 중국의 무력 동원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더구나 홍콩 경찰은 폭력 시위가 우려된다며 18일 빅토리아 공원 집회만 허용하고, 빅토리아 공원에서 센트럴 차터로드까지 행진은 불허해 일부 시위대가 행진을 강행할 경우 충돌이 우려된다.

수십만 명의 홍콩 시민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되는 18일 집회에서 시위대와 경찰의 격렬한 충돌이 벌어질 경우, 중국 중앙정부가 이를 무력 투입의 빌미로 삼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다만 베이다이허 회의 중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홍콩 사태에 무력 개입 대신 준엄한 법 집행을 지시했으며, 미국·영국 등의 반발 등으로 무력개입이 쉽지는 않을 것이란 분석이 지배적이다.

대만 빈과일보는 이날 “중국 본토의 홍콩 시위 개입 가능성은 낮다”고 진단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