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ank You! 아베] 지금 필요한 건 '21세기 新기업가 정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양성모 기자
입력 2019-07-29 00: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빠른 변화·협업·창의력 발휘해야

일본이 반도체·디스플레이 핵심소재를 중심으로 한 무역보복에 나서면서 '소재 국산화'가 절실해진 상황이다. 특히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혁신기술을 함께 도모할 수 있는 신(新)기업가 정신의 출현이 시급하다는 주장도 커지고 있다. 

일본의 수출 규제는 1970년대 두 차례에 걸쳐 발생했던 석유파동과 비슷하다. 석유파동은 수입을 통한 단순 원료 확보 정책에 머물렀던 국내 기업들이 해외자원을 직접 개발·수급하도록 방향을 전환하는 계기가 됐다. 40년이 지난 2019년에 벌어진 일본의 무역보복도 마찬가지다. 그간 핵심소재 수입에 의존했던 기업들이 국산화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기 때문이다.

석유파동 당시 국내 기업 경영자들은 자신의 맨파워를 바탕으로 중동지역을 정면으로 공략, 위기를 기회로 만들었다. 재계 관계자들은 이번에도 빠른 변화와 협업, 창의력이 중심이 된 새로운 기업가정신이 나와야 할 때라고 말한다.

신(新) 기업가정신이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혁신이다. 하지만 그 뿌리는 융합이다. 중소기업의 혁신기술을 대기업이 키울 수 있도록 정부와 기업인들이 나서야 한다는 것이다. 대기업이 기술력을 가진 중소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소재 국산화에 앞장서고, 상용화를 통해 상생을 이끌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그동안 주춤했던 행보를 보인 경제단체들의 역할론도 나온다.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은 "기업들이 경제 외적인 충격에 대한 내성을 가질 수 있도록 대기업 간, 대·중소기업 간 유기적 연결이 가능한 '산업협력 시스템' 구축에 경제단체들이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만 지나치게 정부가 개입하거나 단순히 예산 규모만 늘려온 과거의 행동을 이어온다면, 첨단기술의 국산화는 공염불에 그칠 수 있다.

한 중소기업 관계자는 "공무원 중심의 컨트롤타워는 정부 방침에 따라 방향이 달라질 수 있다"면서 "기업인들이나 기업 내 전문가 중심의 중심체가 만들어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혁신을 가로막는 규제도 해결돼야 할 과제다. 법이 정해놓은 것만 해야 하는 포지티브 규제가 그것이다. 중국이 혁신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결과를 내고 있었던 것은 법률이나 정책에서 금지한 행위가 아니면 모두 허용하는 네거티브 규제가 있었기 때문이다.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은 "젊은 기업인이 어려움을 호소할 때마다 기성세대의 잘못으로 놓인 규제 덫이 그들의 발목을 옭아매는 것 같아 안타깝고 미안하다"며 "누구나 마음껏 일을 벌일 수 있도록 지금과는 차원이 다른 새 접근법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선우 과학기술정책연구원 혁신기업연구센터장 역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업가정신'이라는 보고서에서 "기업은 익숙한 기술, 스스로 강점이 있는 기술 이외에도 향후 잠재력이 있어 보이는 기술, 융합이 가능해 보이는 기술에 대한 지식을 갖춰야 한다"며 "대기업은 스타트업의 투자·인수에 보다 적극적일 필요가 있으며 전통산업의 기업들도 이러한 흐름에 참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픽사베이]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