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하성, 무역전쟁·日수출규제 관련 韓기업 지원 주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베이징=이재호 특파원
입력 2019-07-19 11: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무역협상 초미의 관심, 우리기업 영향커

  • 한일관계도 문제, 공관별 동향 파악해야

장하성 주중 한국대사(왼쪽 둘째)가 19일 베이징 주중 한국대사관에서 열린 상반기 중국지역 공관장 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장하성 주중 한국대사가 미·중 무역전쟁과 일본의 수출 규제가 한국 기업에 미칠 영향을 예의주시하며 지원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장 대사는 19일 베이징 주중 한국대사관에서 열린 부임 후 첫 공관장 회의 모두 발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장 대사는 "현재 중국은 미·중 무역협상이라는 현안이 있고 이 문제가 어떻게 진행될지가 우리 기업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초미의 관심"이라며 "올해 대중 외교 방향을 어떻게 설정할지가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일본의 수출 규제 이슈도 언급했다.

장 대사는 "한·중, 미·중 관계와 함께 최근에 불거진 한·일 관계 문제도 겹쳐 있고 이와 관련해 중국에서 대체재를 공급받는다는 언론 보도도 있었다"며 "앞으로 사안의 진행 방향이 어떻게 되는지 또 각 지역 공관에서 이와 관련한 동향이 있는지 세밀하게 관찰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각 공관은 해당 지역에 이번 사안과 관련이 될 기업이 있을 경우 국내 기업들이 종합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노력하기를 바란다"고 주문했다.

장 대사는 한·중 관계 정상화를 위한 공공외교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그는 "현재 한·중 관계는 양국 정상과 총리 등 고위급 교류가 활발하고 중국 지방정부 지도자들의 방한도 이어지는 등 회복 국면에 있다"며 "고위급 교류도 중요하지만 양국 국민 간 신뢰 회복을 위해서는 궁극적으로 공공외교를 통한 교류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공관장 회의에는 중국 내 10개 지역 공관장(주타이베이대표, 주다롄출장소장 포함)과 외교부 및 코트라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회의에서는 정무·문화, 경제, 영사·행정 등 외교 분야별 현황 점검과 주요 현안에 대한 의견 교환이 이뤄졌다.

또 '창의적 공공외교 추진 방안'에 대한 심층 토론과 '공관-코트라 간 협업 방안' 관련 토의 등도 진행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