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전국 10개 5G클러스터 구축…차별화 서비스 쏟아낸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다현 기자
입력 2019-07-18 1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0개 핵심상권에 AR멤버십 제공…5G롤파크·AR동물원 개장

  • 5G B2B도 박차…팩토리·병원·스마트시티 등 8대 클러스터 조성

SK텔레콤이 서울에서 제주도까지 전국 각지에 '5G클러스터'를 조성하고 특별구역의 특성에 맞는 네트워크와 서비스를 제공한다.

SK텔레콤은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5G 스마트오피스에서 △5G 서비스 △5G 핵심상권 △5G썸머 △5G B2B를 중심으로 하는 5G클러스터 전략을 공개했다.

5G클러스터란 초(超)밀집 네트워크 기반으로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AI 등 뉴ICT 기술이 융합된 선도적 5G 환경을 의미한다.

SK텔레콤은 5G클러스터로 지역 고유의 문화와 특색을 5G와 접목시켜 새롭게 해석하는 등 지역 경제 균형 발전에 기여할 계획이다. 또, 국내·외 기업들과의 협력도 더욱 강화해 고객 생활·지역사회·산업의 진화를 이끌 방침이다.

◆10개 상권·롤파크·AR동물원 등 선정…골목상권 살릴 멤버십 혜택 제공
SK텔레콤은 고객들이 가장 많이 찾는 전국 핵심상권 10개 지역과 5G롤파크, AR동물원 등을 5G클러스터로 선정했다.

핵심 10개 지역은 서울 △강남 △광화문 △건대 △홍대 △잠실 △대구 동성로 △대전 둔산동 △광주 상무지구 △부산의 남포동 △서면이다.

이들 지역에서는 골목상권과 연계한 AR멤버십 혜택을 선보인다. AR멤버십은 각종 할인혜택이 담긴 멤버십을 AR 기술을 통해 즐길 수 있는 서비스다. 가령 성수동에서 유명 맛집을 향해 스마트폰을 비추면 할인쿠폰을 획득할 수 있는 식이다.

오는 8월부터는 해당지역에서 5GX 체험존, 셀카존, 스탬프 투어, 지역이벤트와 연계한 게임 등도 즐길 수 있다.

5G롤파크, AR동물원, 5G스타디움 등 '5G 부스트 파크'도 개장한다. 부스트파크는 SK텔레콤만의 초고속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고객들이 빠른 5G 속도와 서비스, 풍성한 혜택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이다.
 

[사진=SK텔레콤]


오는 25일부터 서울 종로에 위치한 LCK 경기장에서 '5G 롤파크'를 운영한다. 고객들은 롤파크에서 특정 지역을 향해 스마트폰을 비추면 전국의 팬들이 보내는 응원 메시지를 'AR응원필드'를 통해 볼 수 있다. VR현장중계와 VR리플레이 등도 제공한다.

8월부터 올림픽공원, 여의도공원 등에서 AR 기술로 구현한 거대 고양이, 강아지, 알파카, 랫서팬더, 비룡 등을 만날 수 있는 'AR동물원'도 개장한다.

또한 SK텔레콤은 여름 휴가철을 맞아 강원 속초, 경포, 부산 해운대, 제주 협재 등 해수욕장과 오션월드, 캐리비안베이 등 국내 대표 피서지 중심으로 다채로운 이벤트와 혜택을 마련하는 '5G 썸머'도 진행한다.

또한 SK와이번스 프로야구 홈구장인 인천문학구장에 이어 SK나이츠 프로농구 홈경기장인 잠실학생체육관을 '5G 스타디움'으로 탈바꿈 시킨다.

◆거점5G망에 MEC 구축…SK하이닉스, 스마트팩토리 추진
B2B 분야에서는 △5G 팩토리 △5G스마트병원 △스마트 물류·유통 △스마트시티 △미디어 △공공안전 △스마트오피스 △국방 등 8대 5G 클러스터를 조성한다.

SK텔레콤은 현재 SK하이닉스에 5G망을 구축하고 '모바일 엣지 컴퓨팅(MEC)' 기반의 5G스마트팩토리를 추진 중이다. 양사는 5G를 통해 반도체 불량품 출하를 획기적으로 줄이고 생산, 물류 과정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더불어 전국 주요 거점 5G망에 12개의 MEC를 구축할 계획이다. 기업들은 MEC를 통해 데이터 전송 구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어 비용 절감 및 생산성 극대화를 기대할 수 있다. 극한의 응답속도를 요구하는 클라우드 게임, 자율주행, 실시간 생중계 등에서도 MEC 기술이 유용하게 활용될 전망이다.

유영상 SK텔레콤 MNO사업부장은 "5G클러스터를 통해 서비스 중심으로 경쟁 패러다임을 바꾸고, 지역별·산업별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