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외무성 신임 부상에 리태성 주목…북미 실무협상 북측 '라인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지연 기자
입력 2019-07-17 18: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AP·연합뉴스]


북미 실무협상을 앞두고 북한 외무성의 대미협상 라인 윤곽이 서서히 드러나고 있다.

17일 국회, 국가정보원 등에 따르면 북한 외무성 신인 부상(차관급)에 리태성(60)이라는 인물이 임명된 것으로 알려졌다. 

복수의 정보위원에 따르면 리태성은 현재 외무성의 부상으로, 지난달 남북미 정상의 판문점 회동 때 의전 실무를 담당했으며 미국 측 인사를 접촉하는 역할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그는 지난해 싱가포르 1차 북미정상회담 당시에도 수행원으로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정원이 리태성을 외무성 '대미라인'으로 거론했고 미측 인사들과 접촉한 점으로 볼 때 그는 지난 4월 최선희가 외무성 부상에서 제1부상으로 승진하면서 공석이 된 미국 담당 부상 자리를 이어받았을 것으로 관측된다.

이에 따라 '리용호 외무상-최선희 제1부상-리태성 부상-권정근 미국 담당 국장'으로 이어지는 외무성 라인과 대미 협상대표인 김명길 전 베트남 주재 대사로 구성된 북한의 새로운 대미외교 진용이 윤곽을 드러내게 됐다.

리태성의 전력에 대해서는 아직 알려진 사실이 거의 없다. 다만 지난 2016년 일본 교도통신에 따르면 리태성은 외무성 부국장으로 한 차례 소개된 바 있다.

당시 보도에 따르면 리태성으로 소개된 인물은 미국이 한국과 합동군사훈련을 그만둔다고 해도 북한이 핵실험을 중단할 계획이 없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