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페북에 동학농민혁명 소재 '죽창가' 언급...한·일 갈등 고조 속 주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19-07-14 12: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드라마 '녹두꽃'도 함께 소개...日에 맞선 의병·민초 이야기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지난 13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페이스북에 동학농민혁명을 소재로 한 노래인 '죽창가'를 소개했다.

최근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규제 강화 조치로 한·일 양국의 갈등이 고조되는 가운데 조 수석이 이 같은 게시물을 올려 이목이 쏠린다.

조 수석은 이날 밤 페이스북에 죽창가와 함께 "SBS 드라마 '녹두꽃' 마지막 회를 보는데, 한참 잊고 있던 이 노래가 배경음악으로 나왔다"고 글을 남겼다. '녹두꽃'은 1894년 동학농민혁명 당시 일본에 맞선 의병과 민초들의 이야기를 다룬 드라마다.

죽창가는 고(故) 김남주 시인이 작사한 곡으로 노랫말은 "이 두메는 날라와 더불어 꽃이 되자 하네 꽃이 피어 눈물로 고여 발등에서 갈라진 녹두꽃이 되자 하네 / 이 산골은 날라와 더불어 새가 되자 하네 새가 아랫녘 웃녘에서 울어 예는 파랑새가 되자 하네/ 이 들판은 날라와 더불어 불이 되자 하네 불이 타는 들녘 어둠을 사르는 들불이 되자 하네/ 되자 하네 되고자 하네 다시 한번 이 고을은 반란이 되자 하네 반란이 청송녹죽 가슴에 꽂히는 죽창이 되자 하네"라는 내용이다.


 

[사진=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페이스북 캡처]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